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대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자치정책연구회 정책연구용역 결과 발표유연근무제 활성화 최대의 적은 공조직 문화, 적극적 배려 필요
▲자치정책연구회 정책연구용역 보고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박후남 기자] 대구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자치정책연구회(대표 김성태 의원)가 12월 22일(수), 올해 9월부터 정책연구과제로 추진해온 ‘공공부문에서의 유연근무제 활용증진을 위한 연구용역’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공공부분의 유연근무제 참여도는 5.68%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유연근무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연근무제에 대한 조직문화적인 거부감을 불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조직의 적극적인 배려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대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자치정책연구회는 소속 김성태 의원과 김대현 의원의 주도로 지난 9월부터 공동으로 ‘공공부문에서의 유연근무제 활용증진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해왔다.

3개월간의 연구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유연근무제에 대한 공공부문의 참여도는 5.6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연근무제 활용을 주저하는 이유는 업무의 특성(34.93%), 원하지 않아서(32.31%), 조직으로부터의 불이익(15.5%)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유연근무제에 대한 유형별 선호도는 시간선택제(27.95%), 시차출퇴근제(25.98%) 재택근무제(20.31%)가 비교적 고르게 나타났으며, 유연근무제에 대한 필요성은 가족돌봄(51.97%), 출·퇴근 효율(15.5%), 일과 삶의 균형(13.97%) 순으로 나타났다.

김성태 의원은 “유연근무제가 삶의 만족도를 높였다는 의견이 52.62%나 되지만 유연근무제 참여율이 고작 5.68%에 불과한 것의 원인은 유연근무제에 대한 조직의 적극적인 배려가 부족하고 오히려 인사상의 불이익마저 우려하는 공직 분위기에 원인이 있다”라면서, “유연근무제가 가족돌봄이나 일과 삶의 균형, 출퇴근의 효율성 확보 등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유연근무제의 활성화를 위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유연근무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자치정책연구회는 이번 정책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유연근무제 개선 등을 위한 정책 제안을 대구시에 건의할 예정이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