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문경
제48주기 박열의사추모제 봉행박열의사기념관, 박열의사의 투쟁정신을 세간에 널리 홍보
▲ 제48주기 박열의사추모제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박열의사기념사업회는 지난 17일 마성면에 위치한 박열의사기념관에서 ‘제48주기 박열의사추모제’를 봉행했다.

이날 추모제는 코로나 방역 및 예방 차원에서 내빈을 모시지 않고 기념관 관계자들만 참석하해 진행됐다.

박열의사의 약력소개에 이어 기념사업회 이사장의 추도사 및 헌화와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추모제 참여자 체온 측정, 백신접종 확인,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행사를 진행했다.

문경출신 독립운동가인 박열의사는 1920년대 일본에서 적극적으로 항일 투쟁을 벌인 인물이며 아나키즘 사상단체를 조직하여 항일 기관지를 발행하고, 의열단과 연계하여 일왕세자를 처단하려는 등 거사를 준비했다.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보호검속으로 구금되어 거사 계획이 드러났으나 재판장에서 일제의 만행을 꾸짖고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등 투쟁을 지속했다. 최종공판에서 사형판결을 받았으나 무기징역으로 감형되어 22년이 넘는 옥중 투쟁을 벌였으며, 1945년 10월 출소했다. 1949년 고국으로 돌아와 건국운동에 동참하였으나 1950년 한국전쟁 당시 북으로 납북되었으며, 재북평화통일촉진협의회장을 역임하던 중 1974년 1월 17일 그 생을 마감했고 이후 1989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대통령장에 추서됐다.

박열의사기념관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2022년은 박열의사가 탄생한지 120주년이 되는 해이며, 아나키즘 단체인 ‘흑우회’를 창립한지 100년이 되는 해 인 만큼 이번 추모제를 기점으로 박열의사의 투쟁정신을 세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여러 홍보 활동 등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밝혔다.

박열의사기념관은 지난 2018년 11월, 제49회 순국선열의 날에 박열의사의 부인이자 동지였던 가네코 후미코 여사가 건국훈장 애국장에 추서되면서 독립운동가 내외를 모시는 기념관이 됐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