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청도
주방의 닥터K – K급 소화기!
▲청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경 박철호 ⓒ국제i저널

흔히 야구에서 시원하게 삼진을 잡아 이닝을 끝내주는 선수에게 닥터K라는 별명을 붙여준다. 주방화재에서 효과적으로 불길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주는 닥터K가 K급 소화기라 할 수 있다.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기 때문에 일반 분말소화기로 표면 화염을 제거해도 재발화하게 되고, 물을 뿌리면 화염이 주변으로 번질 수 있다. 반면 주방용 K급 소화기는 기름 표면에 공기의 접합 차단층을 만들어 재발화를 막는데 효과적이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음식점에서 최근 3년 간 연 평균 2,700여 건의 화재가 발생하였다. 이렇듯 주방에서 일어나는 음식물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주방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K급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

지난 2017년 6월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주방 25㎡마다 설치하는 소화기 중 1개 이상은 주방화재용 소화기여야 한다.

K급 소화기 설치 대상은 ▲음식점(지하가 음식점 포함)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ㆍ군사시설의 주방(단 의료시설ㆍ업무시설 및 공장의 주방은 공동취사를 위한 것에 한함)이다.

주방화재는 일반소화기나 물로는 진압이 어려운 만큼 위에 언급한 시설은 물론 일반 가정에서도 여유가 된다면 K급 소화기를 꼭 비치하여 귀중한 인명과 재산에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

국제i저널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제i저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