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취업 안동
'안동형 일자리사업' 거버넌스 구축 추진 박차!2022년 75억원 예산 투입, 지역특화 신규사업 3건 발굴 등 총 23개 사업추진
▲ 동물실증지원센터 인턴십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안동시는 청년 일자리창출과 지역인구감소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안동형 일자리사업 2년차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안동형 일자리사업이란 전국 최초로 지방정부가 지원하고 대학이 주도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을 양성, 기업에 연계함으로써 지역일자리를 창출하는 모델이다.

올해는 시비 75억 원을 확보하여 총 23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 중에 3건은 신규로 발굴한 사업이며 기존 20개 사업은 지난 해 미비점을 철저히 수정·보완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안동이 잘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신규 일자리 발굴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올해 발굴한 3개의 신규사업은 ▲친환경 소재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사업, ▲대마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소재 개발 및 고부가 제품화 지원사업, ▲AI융합 교육케어 사업이다.

먼저 바이오·백신분야의 친환경소재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사업에는 3억 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국제적 환경규제 강화로 전 산업 분야의 친환경 소재 시장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준공 예정인 친환경 융합소재센터와 연계한 R&D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기업유치와 채용의 선순환 구조 확립과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계획됐다. 세부사업으로 친환경소재 적용 자동차부품 공동개발, 친환경소재 적용 생분해 플라스틱 공동개발 및 기업유치 등과 관련한 채용연계 인턴십을 지원한다.

둘째, 스마트팜 농식품 분야로서 대마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소재 개발 및 고부가 제품화 지원사업도 눈여겨 볼 만 하다. 2억여 원의 예산으로 ICT 융합기술을 활용한 빅데이터 및 AI기반의 기능성 식품소재 개발과 고부가 제품화를 통해 지역 바이오헬스산업의 혁신 성장 토대를 마련하여 기업의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AI융합교육분야 지역산업 강화를 위한 AI융합 교육케어사업이다. 8억2천만 원의 예산으로 인공지능 SW융합교육을 통한 지역산업의 AI 융합형 전문인력 양성으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세부사업으로 휴머노이드 인공지능 로봇을 이용한 기초SW사업과 함께 AI 및 지역산업 연계형 역량강화 연구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드론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한 청년창업 지원이다. 드론 1종 국가자격증 취득과 드론을 이용한 조립제작, 측량, 영상촬영 편집교육 과정을 거쳐 이수 시 희망자에 한하여 창업지원금을 지원한다.

각 분야별 세부사업 참여희망 기업 및 참여자는 안동형 일자리사업단 홈페이지(https://andongjob.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안동형 일자리사업의 지난해 실적을 살펴보면 63억 원의 예산으로 5개분야 20개 사업추진을 통해 고교․대학․미취업자 연계 기업 수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165명, 기업 및 창업지원 146개社, 지역기업 인턴십 지원에 63명, 취․창업 인원 109명의 일자리창출과 함께 경북도내 지자체 최초 스타트업 축제인‘BETA페스티벌 2021’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지난해 교육부 정부혁신 우수사례 최우수에 선정되었고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로부터 지역균형 일자리 우수사례에 뽑혀 사례발표와 함께 대한민국 일자리유공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올해 2년차에 접어든 안동형 일자리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거버넌스 구축과 협력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며 “향후 국책사업과 연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여 신규 일자리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