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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시, 민원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안전 민원실 조성 ‘박차’폭언‧폭행 악성민원 등 비상상황 대비 현장 대응역량 강화
▲영주시, 민원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안전 민원실 조성 ‘박차’ⓒ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30일 시청 민원실에서 영주경찰서와 합동으로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악성민원으로 신체적‧심리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직원을 보호해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른 민원인의 폭언‧폭행 제지, 녹음‧촬영, 비상벨을 이용한 경찰 호출, 피해 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청원경찰과 연계한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훈련은 CCTV, 비상벨 위치와 작동 여부 점검, 비상벨 작동 시 경찰의 신속 출동 협조체계를 확인하고 직원별 역할을 명확하게 인지시켜 민원 공무원과 2차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시민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뒀다.

한상숙 새마을봉사과장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사건은 공무원뿐만 아니라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도 위험을 초래한다”며 “올해부터는 19개 읍면동에도 악성민원 대응 훈련 시행과 안전요원을 배치해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이 만족하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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