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국내 최초‘어린빙어’대량생산 성공빙어 성장과정 처음 밝혀져
▲금년도 생산 어린빙어ⓒ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상북도 수산자원연구원(토속어류산업화센터)은 내수면 어업인의 주 소득원으로 얼음낚시와 회, 튀김 등 식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빙어(氷漁)를 종자생산 시험․연구해 국내 최초로 성장과정을 밝혀냈다.

또 빙어 대량 생산에도 성공해 올 7~8월경 지역 주요 댐과 저수지에 3만 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다.

빙어(氷漁)는 몸길이 15cm정도까지 자라는 냉수성 어류로 2000년 중반까지 매년 100~230t 정도가 생산돼 일본에 수출될 정도의 중요한 어자원으로 내수면 어업인의 고소득에 기여해 왔다.

최근 도내 주요 댐․저수지의 환경변화와 유전적 열성화 및 고수온 등으로 빙어 생산량이 20년(23t) → 21년(6t) → 22년 현재(1t)으로 급격히 감소해 어업활동이 중단될 위기의 실정에 있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이러한 어업활동의 중단 위기 해결을 위해 지난해 종자생산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2월말 서해 천수만에서 바다와 민물을 오르내리는 소하성(溯河性)으로 추정되는 어미「빙어」50kg를 확보했다.

이를 올 3월초에 인공적으로 채란, 수정 및 부화과정을 거쳐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장과정을 밝히는 등 대량 종자생산에 성공해 현재 3만 마리 정도의 치어를 사육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빙어 종자생산 시험․연구를 통해 매년 어린고기 3만 마리 이상의 대량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내수면 어업인들의 지속적인 어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센터는 앞으로 빙어의 적정 먹이생물 및 사육환경 등을 규명하고, 대량 생산기술 개발과 유전자원 다양화를 위해 바다에서 올라온 빙어의 유전자 검사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또 지역 주요 댐․저수지에 방류효과 모니터링을 통해 자원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문성준 수산자원연구원장은“빙어, 버들치 등 지금까지 대량 종자생산에 어려움이 있고, 산업적 수요가 많은 내수면 경제성 신품종의 연구개발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어업인의 소득 증대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