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포항
포항시, 민선8기 발전전략 수립 및 핵심사업 추진 위해 토론회 개최구윤철 前국무조정실장 초청, ‘포항의 지역특성 및 강점과 연계한 발전전략 수립방안’ 주제로 특강
▲핵심사업 컨설팅을 위한 국별 토론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포항시는 민선8기 발전전략 수립 및 핵심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20일부터 21일까지 구윤철 前국무조정실장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했다.

먼저 구윤철 前국조실장은 20일 오전 포항시 전체 국과장 대상 ‘포항의 지역특성 및 강점과 연계한 발전전략 수립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특강에서 구 前국조실장은 “지금 대한민국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셧다운 등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성장률은 떨어지는데 물가는 올라가는 스태그플레이션 경제상황을 맞이하고 있다”며, 또한 “기후변화 및 저탄소 문제, 디지털 전환 등의 요구에 따라 산업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우선 국가발전 전략과 부합하는 지역성장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의 강점과 잠재력을 철저히 분석해 경쟁력이 가장 큰 분야에 대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며, “그동안 포항에서는 신산업 유치를 위해 R&D 기관, 인재양성 등 많은 노력을 해 왔는데, 향후 이차전지, 바이오, 수소 등 첨단산업을 잘 성장시킨다면 위기 극복은 물론 어느 도시보다도 지속성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선8기 핵심사업 컨설팅을 위한 국별 토론회를 실시했다. 우선 20일 오전에는 복지국, 환경국, 행정안전국 소관 핵심사업에 대한 토론을, 오후부터는 도시해양국, 건설교통사업본부, 맑은물사업본부 소관 핵심사업 추진전략에 대해 토론을 했으며, 토론은 국별 추진전략 및 핵심사업에 대한 해당국장 발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21일 오전에는 일자리경제국, 농업기술센터, 푸른도시사업단 소관 핵심사업에 대한 토론을, 오후에는 전체 국과장이 참여하는 종합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총 4회에 걸쳐 2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에 앞서 이강덕 시장은 “오늘 어렵게 모신 구윤철 전 국무조정실장님은 대한민국 국정 전반을 컨트롤 하는 역할을 오랫동안 수행하셨고, 다년간 기재부 최고 요직을 두루 거치셨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폭 넓은 식견을 셨을 뿐만 아니라 국가정책과 예산 흐름을 잘 아시는 분이다”며, “민선8기 핵심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부 부처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유기적으로 정책방향을 맞춰가야 하는데, 오늘 각 국장을 비롯한 직원들은 노하우와 경험을 배워 시정에 접목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토론회에서 발제된 국별 주요 핵심사업을 살펴보면 복지국은 △형산강 호국벨트 조성 △주한미군 반환공여주변지역 개발 △추모공원 건립 등을, 환경국은 △탄소중립 기술개발통합센터 △신규 자원순환종합타운 조성 △스마트 식품안전관리지원센터 구축 등을, 행정안전국은 △포항시 체육회관 건립 △생활체육인 전용 체육파크 조성 △랜드마크 복합문화공연장 건립 등을 설명했다.

또한, 도시해양국은 △산단대개조 추진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 조성 △영일만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등을, 건설교통사업본부는 △영일만대교 건설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북부권 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등을, 맑은물사업본부는 △영일만산업단지 공업용수 공급 △공공하수처리 증설 등을 설명했다.

시는 사업계획 설명과 함께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인근지역 사업과의 중복문제, 군사지역 협의 문제, 대규모 국비확보 방안, 정부부처의 사업컨설팅 필요성, 유사사업간 소관부처 상이, 민자유치 및 기업 후원문제 등 지방정부의 한계와 각종 문제점들에 부딪혀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구윤철 前국무조정실장은 “정부정책 방향에 맞춰 포항의 발전전략을 제대로 설정하는 게 우선이며, 지역의 특색과 강점을 활용해 집중 육성할 분야를 선정하고 글로벌 환경과 인구구조 변화, 저탄소 등 변화하는 여건을 잘 분석해서 전략을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며, 또한 “국비 확보가 필요한 사업의 경우 정부 부처에서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사업의 효과와 당위성에 대한 논리를 확실히 세우고, 사전절차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윤철 前국무조정실장은 34년간의 공직생활 기간 동안 국무조정실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 예산실장 등 1급 이상 최고위직만 16년 이상을 역임했으며, 역대 최장수 국무조정실장으로 재임하다가 지난 6월 7일 퇴임한 이후 이강덕 시장의 요청으로 포항에서 처음으로 지역발전 전략 토론회를 주재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