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봉화
국립백두대간수목원, 2022년 실체현미경 무료 교육 워크숍 개최대학생·대학원생, 수목원·정원 연구기관 관계자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국가 보유 연구인프라의 활용 확산을 목적으로 개최

▲2022년 실체현미경 무료 교육 워크숍 개최ⓒ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윤혜진 기자]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 지난 8월 4일 산림환경연구동에서 실체현미경 무료 교육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전국 대학생·대학원생, 수목원·정원 연구기관 관계자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국가 보유 연구인프라의 활용 확산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실체현미경 전문가를 초청해 공동기기센터에서 보유한 광디지털전자현미경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이다.

특히, 이번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차후 장비 무료 이용 기회를 제공해 연구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국내 산·학·연 연구역량을 증대하고자 2019년 공동기기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현재까지 전국 11개 기관에서 총 1,075회 사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공동기기센터는 종자·식물체의 형태적 분석장비(광디지털현미경, 주사전자현미경, 자가공명광분석기, 스펙트럼분석기 등), 추출물 성분분석 장비(가스·액체 크로마토그래피) 등 18개 전문 연구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연구장비 사용신청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 홈페이지(www.bdna.or.kr)에서 가능하다.

이종건 국립백두대간수목원장은 “무료 교육 워크숍을 통해 국내 연구자 역량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하겠다”며, “공공기관으로서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산·학·연 동반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공동기기센터는 매년 무료 교육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년도 10월에는 전자주사현미경 무료 교육 워크숍을 추가 계획하고 있다.

윤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