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누구나 가능한 SW-AI교육 기반 마련공간구축, 교구 및 AI로봇 지원을 통한 SW-AI교육 환경개선
▲남산초등학교 SW-AI체험 활동 사진ⓒ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생 누구나 쉽게 SW-AI를 통해 상상력을 발휘하고 도전할 수 있으며 AI를 활용하고 소비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SW-AI교육 환경개선 사업을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제1회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SW-AI교육 활성화를 위한 환경개선 사업으로 학교 현장에 총 70억 2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SW-AI교육 채움교실 하반기 구축 사업을 통해 전반기 5개교 구축에 이어 15개교를 추가 구축하여 학습자의 자율성, 공유, 협업 및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정보교육 공간을 구성할 계획이다.

구축 이후 SW-AI교육 채움교실은 3년간 운영비 지원을 통해 SW-AI 융합교육의 공간으로서 다양한 SW-AI교육 수업 모델 개발 및 우수 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SW-AI 융합교육 교구 활용을 통한 수업 및 학습의 질 제고를 위해 정규교과 및 동아리 활동 등에 필요한 SW-AI 교구를 하반기에 초․중․고등학교 200개교를 대상으로 1,000만원 내외의 교구 구입비를 전반기보다 확대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교구 지원 사업은 SW-AI 융합교육 연계 활동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코딩 교구뿐만 아니라 SW-AI 융합교육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까지 포함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교구를 활용한 실생활 연계 학생주도형 수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문제해결력 및 컴퓨팅 사고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AI 로봇과 상호작용을 통해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을 위해 AI 스마트 로봇 구입 지원 시범사업도 운영할 예정이다.

AI 스마트 로봇 구입 지원 시범사업은 175개교(초 82교, 중 46교, 고 43교, 특수 4교)를 대상으로 AI 스마트 로봇 구입비를 2,000만원 내외 지원하는 계획을 수립하여 AI 스마트 로봇을 코딩교육, 자료검색, 도슨트, 홍보, 자율주행, AI 음성대화 등의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학교 여건에 따른 다양한 AI 로봇 활용 교육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종활 정책국장은 “최신 스마트기기와 AI 로봇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가진 융합적 사고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AI교육 환경 조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경북 내 AI교육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