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관광여행 경주
경주의 아름다운 꽃단지 황금정원에 놀려오세요서라벌 황금정원’ 연꽃단지 ,해바라기
▲동궁과 월지 앞 연꽃단지 ⓒ국제i저널

[국제i저널= 경북 김도희기자] 경주시는 올해부터 ‘서라벌 황금정원’으로 명명하여 각 사적지, 주요 도로변, 시 관문, 공원, 유명명소 등 시민과 관광객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에 약 100만본 식재를 목표로 한창 조성 중에 있다.

▲동부사적지 비단벌레차와 함께하는 꽃단지 ⓒ국제i저널

올해 시가 조성하는 황금정원의 방침은 가능한 지역 화훼농가에서 생산되는 화훼와 인력, 전문업체를 활용하여 화훼농가 홍보와 지역민들의 소득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분황사 옆 꽃단지 조성 ⓒ국제i저널

시는 재배농가 확대 등을 위해 지난해에는 2천만 원 올해에는 1,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꽃 생산에 필요한 시설 및 기자재, 꽃묘 공급체계 구축 등을 지원하여 화훼 농가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2019년에는 1농가(0.1ha)에서 2021년에는 4호(0.5ha), 올해는 8호(1ha)로 확대되었고 인기 있고 선호하는 펜지, 메리골드 등 10종을 집중재배 하고 있으며, 공급가격은 조달청 가격과 동일하다.

▲첨성대 주변 해바라기 꽃단지 ⓒ국제i저널

앞으로도 유휴부지 활용 등 재배 농가와 재배 품종을 더욱 넓힘과 동시에 조직적, 체계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재배작목반 구성 등 다양한 확대개척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시의 화해농가 육성은 초기단계 이지만 작년에는 화해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도시공원과, 사적관리과와 계약 재배하여 시 전체 소요량의 20%인 20만본(페츄니아, 사루비아, 팬지 등)을 납품하였고, 앞으로 지속적인 재배 농가 및 면적 확대와 화훼재배 기술력 향상, 사전발주제(화훼 수요처에서 납품 3개월 전 발주요청) 정착, 경주형 하우스 보급 등을 통해 60만본(경주시 전체 사용량의 60%) 이상 납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시는 올해 화해농가 육성 등 경북도 주관 ‘지역특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2억으로 화훼 전문육묘 시설 조성(0.15ha), 공동출하 시스템(0.15ha) 구축 등 화훼육묘 생산부터 납품까지 원스톱 공급시스템을 완성하여 모종 구입비 50% 및 화훼 생산비 20% 절감 등 화훼재배 농가 경쟁력 향상과 지역 화훼산업 발전의 기반을 조성했다.

한편 서라벌 황금정원 조성에 소요되는 화훼가 지역농가에서 감당할 수 있는 물량을 제외하고는 해당부서에서 타 지역의 화해를 조달로 충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일부 업체에서 앞서 언급된 서라벌 황금정원 조성 시스템을 잘 모르고 특정업체 몰아주기 등 오해를 하는 사례가 있어 경주시 농업기술센터(779-8716)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주낙영 시장은 “꽃을 통한 아름다운 볼거리 제공과 다시 찾고 싶은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서라벌 황금정원이 각광을 받고 있는 만큼 앞으로 화훼농가 및 재배면적 확대, 다양한 품종 도입, 시설개선 지원, 유통기반 조성, 기술력 보급 등 지역 농가와 업체 소득증대로 이어지는 지역 화훼산업 발전과 연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자료 11부.

김도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