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두 개의 언어로 펼치는 꿈, ‘이중언어말하기대회’개최9.28.(수), 영남대학교 국제교류센터에서 열려, 8개 언어 29명 참가
▲이중언어말하기대회(대상 하빈초 현창용)ⓒ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9월 28일(수) 영남대학교 국제교류센터에서 초‧중등 다문화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제10회 대구광역시교육청 이중언어말하기대회’를 실시했다.

이중언어말하기 대회는 다문화학생의 이중언어(부모 모국어 및 한국어) 학습을 장려하여 다문화학생만의 언어 능력을 개발하고, 부모님나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글로벌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나아가 다양한 언어를 습득함으로써 다가올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지난 7월 예선에 58명이 참가하여 원고 및 동영상 심사를 통과한 관내 초ㆍ중등 다문화학생 29명이 참가했다.

심사 결과 대상은 대구하빈초 현창용(5학년, 일본어), 금상은 대구논공초 이아나스탸사(5학년, 러시아어), 대구정화중 박시연(1학년, 중국어)에게 돌아갔다. 최종 상위 수상자 3명(초등 2명, 중등 1명)은 11월 5일에 예정된 제10회 전국이중언어말하기대회에 대구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이번 대회 대상 수상자인 현창용 학생은 ‘나의 꿈은 2대 건축가’라는 주제를 한국어와 일본어로 발표하였고, “원고를 두 언어로 준비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앞으로 한국어 및 일본어 실력을 키워 멋진 건축가가 되고 싶다. ”라며 수상 소감을 말했다. 또한 황미영 지도교사는 “현창용 학생이 대회를 참가하기 위해 자신의 꿈에 대해 고민하고 그 이야기를 잘 전달하기 위해 반복해서 연습하고 노력하는 모습에 감동이었고, 이번 대회를 통해 창용이가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라고 말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한국어와 부모님 모국어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글로벌 시대 큰 강점이며 잠재력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등을 통해 다문화학생의 정체성 확립 및 자긍심 고취에 도움을 주고 자신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