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대구시
계명대 약학대학 정철호, 이수연 교수 연구팀, 메스암페타민 중독진단지표로서 마이크로 RNA (miR-183-5p)의 기능규명계명대 정철호 교수와 이수연 교수 연구팀의 최근 연구성과가 약물학분야 저명 저널인 “Frontiers in Pharmacology”지에 게재

▲계명대 정철호 교수와 이수연 교수 연구팀의 최근 연구성과가 약물학분야 저명 저널인 “Frontiers in Pharmacology”지에 게재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계명대 약학대학 정철호 교수팀과 이수연 교수팀의 공동 연구성과가 약학(약물학)분야 우수저널인 “Frontiers in Pharmacology”에 게재되었다 (DOI: 10.3389/fphar.2022.997701)

정철호, 이수연 교수팀은 본 연구에서 메스암페타민 자가투여동물모델에서 RNA 시퀀싱 및 바이오인포매틱스를 활용하여 메스암페타민 중독진단지표로서 miR-183-5p를 제시하여 그 기능을 연구하였다.

메스암페타민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남용되고 있는 마약으로서 많은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하고 있으므로 메스암페타민의 중독 여부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스암페타민 투여가 랫드의 보행성 활동량과 혈장 내 코르티코스테론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선조체에서 증가된 miR-183-5p가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신호전달을 억제함으로써 메스암페타민에 의한 과잉활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메스암페타민 중독과정에서 코르티코스테론과 보행성활동량의 변화에 관여하는 마이크로 RNA인 miR-183-5p의 분자기전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약물중독 진단마커 및 치료타겟 개발연구에 활용가능성이 높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연구성과가 게재된 “Frontiers in Pharmacology”지는 피인용지수(Impact Fact)가 5.988인 약학(약물학)분야 저명학술지이다.

본 논문의 공동 제1저자인 송상훈박사 (약학연구소 박사후과정)와 장원준박사(약학연구소 초빙조교수)는 정철호 교수의 지도 아래 본 연구를 주도하였다.

정철호 교수는 부산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마치고 2011년부터 계명대학교 약학대학에 부임하였다.

정철호 교수는 지금까지 분자종양약리학 분야에서 수많은 학술논문 및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고, 최근에는 대체시료를 활용한 약물중독 진단지표발굴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수연 교수는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13년간 마약 중독 관련 분석업무와 연구활동을 하다가 2011년 9월 계명대학교 약학대학에 부임하였다.

이수연 교수는 현재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을 수행 중인 계명대학교 약학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으며, 지금까지 마약의 분석과 뇌독성 영향과 관련된 9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매우 활발하게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성과는 교육부의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약물의존장애 핵심 진단기술 개발 및 치료전략연구)”및 ‘4단계 BK21 사업’ 그리고 한국연구재단 창의도전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손보라 기자  borabora9206@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