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구미
구미시-박닌시 우호도시 결연 협약 체결미래지향적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저변 확대 목적
▲ 구미시-박닌시 우호도시 결연 협약 체결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대표 산업·경제도시인 구미시와 박닌시는 미래지향적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우호도시 결연 협약서를 체결하고 한-베 수교30주년을 기념하며 경제교류회를 개최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김장호 구미시장 일행은 10월 19일 박닌시청에서 응우옌 쏭 하 박닌시장, 이홍석 주베 대한민국 대사관 참사관, 윤재호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김영길· 김춘남 구미시의회의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박닌시간 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우호도시 결연 협약서를 체결했다.

20일에는 박닌성 청사를 방문하여 응우옌 흐엉 지앙 박닌성장을 만나 양 지역 교류협력에 대해 폭 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그랜드피닉스호텔에서 박닌성장, 현지 정부 고위공무원, 현지 진출 구미기업 관계자, 베트남 파견 무역사절단 및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 도시 경제교류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한-베 수교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된 본 교류회는 양 도시 소개, 지역산업, 기업체 및 경제 현황 공유, 현지 진출기업 성공사례 발표 등을 통해 대내외 경제위기와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에 공동 대응하고 상생방안을 모색하는 글로벌 경제협력의 장이 됐다.

응우옌 쏭 하 박닌시장은 “세계 최고의 ICT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반도체, 메타버스, 방산 기술 선도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구미시와의 우호도시 결연을 통해 초격차 기술시대에 함께 대응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21일에는 오영주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와 이종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동남아시아 본부장과 면담을 갖고 베트남 경제동향 세미나와 베트남 파견 구미시 무역사절단 간담회 개최로 내수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추진 중인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한 후 귀국길에 오른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