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산
경북테크노파크, 스마트그린물류 특구 사업자 기술력 강화와 해외진출 지원 위한 협력체계 구축경북테크노파크-경북자동차임베디드연구원-티유브이슈드코리아㈜ 간 3자 협약체결

▲경북테크노파크-경북자동차임베디드연구원-티유브이슈드코리아㈜ 간 3자 협약체결ⓒ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윤혜진 기자](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가 22일 경산시에 위치한 경북 테크노파크 본원에서 (재)경북자동차임베디드연구원(원장 송종호), 티유브이슈드코리아㈜(대표이사 서정욱)와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산업화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북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과 관련하여 국내외 협력 네트워킹을 통한 카고바이크(화물용 전기자전거)의 국제 안전성 기준 마련, 카고바이크 시험인증 및 평가 등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티유브이슈드코리아㈜는 EU 공인 시험인증 기관으로, CE* 마크 발급을 위한 기술검토, 시험인증/평가 등 전반적인 통합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장 진출 및 위험 관리를 지원한다. 현재 독일 내 지역별로 다양한 CE 인증 시험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개 사무소 및 2개 시험소 운영을 통해 품질, 안전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R&D 기획을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의 주요 요소기술 인증과 실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CE(Conformity to European)

- 유럽연합(EU)에서 소비자의 건강, 안전 위생 및 환경보호 등 규격 조건을 준수하는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 마크

이번 협약체결로 경북테크노파크는 도심형 친환경 근거리 배송서비스 실증 특구 사업자들의 해외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 특구사업자의 매출·고용 성장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티유브이슈드코리아㈜ 서정욱 대표이사는 “시험 규격 및 CE 인증 정보공유를 기반으로 특구 사업자들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유럽 카고바이크 시장의 확장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전략적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재)경북자동차임베디드연구원 송종호 원장은 “스마트그린물류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통해 도심지 물류서비스를 비롯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신산업분야를 개척할 수 있다”며, 이어 “세계 각국의 규제 현황 등 정보 공유를 통해 우수한 특구 사업자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재)경북테크노파크 하인성 원장은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과 같이 협력체계 확대를 통해 특구 사업자들의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기술 솔루션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우수한 특구 사업자들의 해외 판로 개척과 시장 선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