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SW-AI교육 창의융합 해커톤 대회’개최우리의 상상을 모두의 일상으로
▲지난 25일과 26일 양일간 안동대학교 국제교류관에서 개최된 해커톤 대회 사진ⓒ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25일(금)부터 26일(토)까지 양일간 도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제4회 SW-AI교육 창의융합 해커톤 대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컴퓨터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마라톤 하듯 장시간 쉬지 않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소프트웨어(SW) 및 인공지능(AI) 교육을 통해 길러진 컴퓨팅 사고력으로‘우리의 상상을 모두의 일상으로’라는 주제에 맞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회 1일차인 25일(금)에는 참가 신청 74팀 296명 전원이 온라인으로 예선을 치르고, 예선을 통과한 중·고등학교 26팀 104명은 2일차인 26일(토) 안동대학교 국제교류관에서 본선을 치렀다.

예선에서는 주제에 적합한 작품 구상 및 계획서를 작성을 하고, 본선에서는 구상한 작품을 다양한 센서와 보드, 메이킹 도구 및 코딩을 통해 작품을 완성하고 작품 전반에 대한 발표 시간을 가졌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 8월 교육부의 디지털인재양성 종합방안 발표에 따라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공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했으며, 다양한 사업을 통한 학생들의 SW-AI교육 기회 확대는 물론 공교육 질 제고를 위한 교원 SW-AI역량 강화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해커톤 대회는 지난 대회보다 본선 참여 팀 수를 확대해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내년에는 1박 2일의 진정한 해커톤 대회가 치러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