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구미
구미시, 2022년 시민참여 토론회의 개최구미시 인구정책 추진 방향 및 전략 방안 논의
▲ 2022년 시민참여 토론회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구미시에서는 12월 16일 새마을운동테마공원 글로벌관 다목적홀에서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인구정책 추진 방향 및 전략’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2022년 시민참여 토론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저출산과 고령화, 산업단지 고용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지역의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증가하는 인구유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새로운 시각에서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토론은 먼저 인구정책담당 부서에서 구미시의 인구정책 현황과 추진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참석자들에게 구미시 인구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사전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를 토대로 ▲인구유입과 유출방지에 대한 시민 전략 토론 ▲구미시 인구문제의 걸림돌은 무엇인지, 정주여건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등 2개 파트로 나누어 토론을 진행하고, 100명의 참석자를 10개 팀으로 구성하여 약 3시간동안 열띤 토론을 펼쳤다.

또한 토론 진행은 전문 퍼실리테이터 참여 및 무선투표와 웹토론 방식을 도입해 현장에서 참가자 의견을 바로 취합·분석·분류하여 실시간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원활한 토론 진행 및 긴장감과 신뢰성을 높여 한층 뜨거운 토론회 장으로 이끌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했던 한 시민은 “여러 분야의 시민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정 참여 경험을 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고, 오늘 토론회의의 결과가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용수 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인구정책은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구미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