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전국
한국도로공사 2023년, 새해의 시작은‘안전운전’부터1월, 기온이 낮아질수록 졸음운전 사망자와 차량고장 건수 증가 추세

▲1월, 기온이 낮아질수록 졸음운전 사망자와 차량고장 건수 증가 추세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한국도로공사는 최근 3년간(‘20~‘22년) 1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분석 결과, 기온이 내려갈수록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망자와 차량고장 건수가 늘어났다며, 새해를 맞아 고속도로 이용객들에게 안전운전과 차량점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졸음운전의 경우 기온이 낮아질수록 그 위험이 높았는데, 전국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10℃이하였던 2021년 1월 6일부터 5일간 발생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4명 중 3명이 졸음ㆍ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였다.

o 겨울철 졸음운전은 추위 때문에 창문을 닫은 채 장시간 히터를 틀기 때문에 발생될 가능성이 높으며, 고온의 밀폐된 차량 안에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고 뇌로 가는 산소량이 줄어들어 졸음이 쉽게 오게 된다.

* 2,000ppm(졸음, 두통 유발), 5,000ppm(산소 부족, 뇌 손상 가능)

o 운전자들은 차량 내부 온도를 조금 쌀쌀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21~ 23℃로 맞추고 적어도 30분에 한 번씩은 창문을 내려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한편, 기온이 낮을수록 차량 부품과 타이어 등이 수축돼 주행 중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연료 공급호스가 느슨해지면서 연료가 유출돼 차량화재의 원인이 되며, 타이어 공기압이 평소보다 빨리 감소해 제동 및 조향 성능이 저하되기 쉽다.

o 이 때문에 누유, 타이어, 배터리, 브레이크 등 차량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며, 타이어는 눈ㆍ빙판길에서도 제동력이 우수한** 윈터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한국타이어 눈ㆍ빙판길 제동거리 실험

눈 길(시속 40km) : 사계절타이어 37.84m, 윈터타이어 18.49m

빙판길(시속 20km) : 사계절타이어 30.88m, 윈터타이어 26.68m

o 특히, 경유차는 저온에서 경유가 응고되는 현상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에 엔진이 꺼질 수 있기 때문에 혹한기용 경유 또는 동결 방지제를 넣거나 연료필터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o 겨울철에는 자동차 배터리의 전반적인 성능이 하락해 시동조차 걸리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차 시 찬바람을 피할 수 있는 실내 또는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겨울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졸음 등 운전자의 상태뿐만 아니라 차량의 상태도 꼼꼼히 챙겨달라”며, “길이 얼기 쉬운 터널 진출입부 등을 지날 때는 평소보다 감속하고 차간거리도 충분히 확보해달라”고 말했다.

손보라 기자  borabora9206@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