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김천
김천시,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APC) 건립사업 추진단’ 발대식 개최과수거점 도시로 가는 위대한 여정의 시작.. 대내외에 공표!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기자]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20일, 시청 회의실에서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APC) 건립사업 추진단’ 발대식을 개최해 국내 중남부권 과수 물류‧유통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위대한 여정의 시작을 대내외에 공표했다.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는 김천시가 조성 중에 있는 농산물종합유통타운의 첫 번째 시설물로서 주산지인 김천시를 중심으로 한 경북지역 과실류 유통‧물류 거점시설이자 지능형 정보처리시스템을 적용한 스마트 APC이다.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는 기존의 산지유통센터와 규모뿐만 아니라 운영방식에서도 큰 차이가 있는데, 농산물 집하‧선별‧저장‧출하 과정 전반을 고도화된 자동화시스템으로 운영해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축적하고 활용하게 된다.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시간당 처리속도, 처리물량, 저온저장고 최적 가동률, 농가별 출하품위 분석 등 체계적인 생산성 조사를 통해 APC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이번에 구성된 추진단은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 건립을 위한 추진방향 제시, 운영계획 수립, 운영주체 결정, 마케팅 등 다양한 추진과제에 대한 의견제시를 하고 상호 협의를 통해 최상의 방안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김충섭 시장은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해 과실류의 집하부터 출하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우리시가 과수거점 도시로 거듭나도록 하는데 오늘 참석한 추진단 여러분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당부의 말과 더불어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와 농산물 종합유통타운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이자 경상북도 역점시책인 농업대전환 35개 과제에 포함되어 있는 ‘스마트 산지유통센터 확대’ 정책과도 그 맥을 같이 한다.”라고 김천시 농업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한편,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와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농산물 종합유통타운은 김천시가 2019년부터 추진방향 수립 등 실질적인 준비를 시작한 이래 건립 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완료했으며, 현재는 농소면 신촌리 일원을 대상으로 부지조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에는 김충섭 김천시장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직접 만나 농산물종합유통타운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비지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김천시 #과수거점 #산지유통센터(APC) #농산물종합유통타운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