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포항
포항 방사광가속기, 기초과학연구 넘어 포항 신산업 견인차 역할포항 방사광가속기 연구소 활용한 신산업 육성 활성화 적극 추진
▲포항 방사광가속기 연구소 활용한 신산업 육성 활성화 적극 추진ⓒ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윤혜진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은 25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강흥식 신임 방사광가속기 소장을 만나 취임을 축하하고, 신산업 육성에 상호협력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자리에서 이강덕 시장과 강흥식 소장은 방사광가속기가 기존에 기초과학과 응용과학 연구에 힘써왔지만, 이제는 이차전지·바이오 등 포항시 신산업과 연계해 활용돼야 할 때임에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2개의 빔라인으로만 운용되고 있는 4세대 선형방사광가속기의 빔라인 추가 증설이 급선무이며, 이를 위한 예산 확보에도 상호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방사광가속기 산업체 활용 비율이 높지 않지만, 포항가속기연구소의 방사광가속기를 중심으로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포항 내 포스텍과 테크노파크 등 풍부한 과학시설을 가속기연구소와 연계한 초·중·고 체험활동을 활성화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첨단과학의 결실을 시민들과 나누고 소통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의 경쟁력 있는 미래를 위해 관련 신산업을 선점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가속기 산업의 연구 성과를 고도화하고 산업화를 위한 산·학·연․관 연계 효과를 창출해 차세대 포항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흥식 신임소장은 포항가속기연구소 연구원에서 시작해 수석연구원, 4세대 연구단 단장을 거쳐 올해 1월 1일 자로 가속기연구소장에 임명됐다.

포항가속기연구소는 지난 1988년 4월에 설립됐으며, 물질의 미세구조 및 특성분석 등의 연구에 필수적인 국가 기초과학시설이다. 현재 포항방사광가속기(PLS-II)와 4세대 선형방사광가속기(PAL-XFEL)를 운영하고 있으며, 반도체 검사용 EUV광원 및 장비 기술개발사업, 가속기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윤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