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의성
의성군, 2023년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외국인 우수인재를 관내에 유입시켜 지역사회 발전에 참여하도록 하는 사업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의성군은 외국인 우수인재를 관내에 유입시켜 정착을 돕는 ‘2023년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자사업은 외국인을 정착시켜 지역사회 발전에 참여하도록 하는 사업으로, 지자체장이 추천하는 외국인에게 거주 비자로 체류자격 변경을 허용해주는 사업이다. 의성군의 취업 허용 업종은 농업, 식료품 제조업 등 20여개 업종이며, 모집인원은 20명이다.

군은 지난해 법무부 공모에서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되었고, 군과 도가 심사하여 법무부에 대상자를 추천하면, 비자 발급 심사를 거친 뒤 지역 거주 특례 비자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된다. 비자를 부여받으면 자격 취득 후 2년간 의성군에 실거주, 경북도 내 인구감소지역에 5년 이상 거주 및 근무해야 한다.

이번 모집은 올해 2월 6일부터 10월 3일까지 상시 신청이 가능하고, 희망자는 의성군청 경제투자과에 방문 접수하면 된다.

특히, 기존에 일부 비자가 자격을 변경하는 데에 제한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일부 제한 비자에 대해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을 통해 우수한 외국인 인재가 편견 없이 지역에 정착하여 군민으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