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시, 탄소중립 실천 아파트 경진대회 개최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 아파트 경진대회’ 개최
▲탄소중립 실천 아파트 경진대회 웹포스터ⓒ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시는 20일(월)부터 다음 달 3일(월)까지 2주간 ‘탄소중립 실천 아파트 경진대회’에 참여할 아파트를 모집한다.

‘탄소중립 실천 아파트 경진대회’는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실적과 입주민의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평가해 우수 아파트를 선정·시상하는 대회로,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지난해에는 13개 아파트에서 11,237세대가 참여해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펼친 결과, 총 47톤의 탄소 감축 효과를 거뒀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숲 약 4ha에서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과 맞먹는다.

참여를 원하는 아파트는 3월 20일(월)부터 4월 3일(월)까지 구·군 환경부서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된 참여 아파트는 4월 13일 경진대회 설명회를 시작으로 10월까지 6개월간 에너지 절약 활동 및 고효율 에너지 시설개선, 주민교육 등의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연말에는 아파트별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에너지(전기)감축량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감축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활동 ▲가정 에너지 진단 참여 수 ▲고효율 및 재생에너지 시설 설치 등을 평가해 우수아파트 4개소를 선정하며, 상장과 상금, 탄소중립 실천 우수아파트 인증 현판 수여와 함께 지역 공동체 단위로 추진되는 공모사업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대구시는 공동체 주도의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올해부터 ‘탄소중립 생활 실천 선도사업’ 참여공동체도 모집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단독주택, 상가, 학교 등 10가구 또는 30명 이상의 공동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공동체별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모집 기간은 3월 6일(월)부터 오는 27일(월)까지이며 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또는 구‧군 환경부서를 통해 신청·접수할 수 있다.

대구시 이정자 기후대기과장은 “공동체의 건전한 경쟁으로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현하는 이번 경진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며, “공동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탄소중립 생활 실천 문화가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