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경상북도
경북도, 제36회 영해 3.18독립만세 문화제 개최3.18독립만세 문화제로‘경북의 독립운동 정신’되새겨
▲영해3.18독립만세문화제ⓒ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북도는 18일(토) 영덕군 영해로터리 일원에서 「영해 3.18 독립만세 문화제」를 개최했다.

올해로 36번째를 맞는 이번 문화제는 영남 최대 만세 운동인 ‘영해 3.18 독립만세 운동 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윷놀이·줄다리기 대회, 태극기 페이스페인팅 그리기 등 각종 체험·전시 등 문화 행사를 시작으로, 본 행사인 기념식과 횃불행진이 진행됐다.

도내 기관단체장, 독립유공자 유가족, 보훈단체 회원, 도민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8독립만세운동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고, 후세에 올바른 나라사랑 정신을 전해주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3.18독립만세운동은 서울에서 일어난 3.1만세의거에 영향을 받아 1919년 3월 18일 영해·영덕 장날을 기해 영덕군 전 지역에서 일어난 조직적인 만세의거다.

그 결과 8명이 순국하고, 196명이 체포돼 185명이 실형을 선고받았을 정도로 독립의 염원이 뜨거웠던 저항운동이었다.

김진현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이번 문화제를 통해 우리 모두는 민족의 저력을 보여준 3.18만세운동의 독립정신을 되새기고, 선열들의 빛나는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야한다”면서, “앞으로도 경북도가 앞장서 영덕을 포함한 애국현장을 잘 가꾸고, 추모 사업 확장 등 자랑스러운 역사와 정신을 미래세대에 물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