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적극적인 교육재정 집행 노력으로 100억 원 재정인센티브 확보지역경제 활성화 제고 및 쾌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2022년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재정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적극적인 재정집행 결과, 교육부로부터 100억 원의 보통교부금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했다고 27일 밝혔다.

교육부는 보통교부금 산정 시 예산 이ㆍ불용률, 상반기 예산 집행률 등 교육청의 재정집행 노력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이에, 대구시교육청에서는 지방교육재정 집행관리 계획을 세우고 재정집행점검단(단장 부교육감)을 운영하는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재정집행을 통해 범정부 차원의 경기활성화 지원에 앞장서는 한편, 재정집행 관리를 강화하여 건전한 재정 운영에 힘써왔다.

이를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지난해 학교를 포함한 교육청 산하 전 기관의 재정집행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집행 상 장애요인을 파악‧개선하고, 긴급입찰제도, 선금 및 기성금 확대, 시설공사 조기 발주 등 계약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였으며, 연 2회 학교예비결산제도 시행으로 효율적인 예산 운용과 적극 집행을 독려했다.

그 결과, 교육부가 설정한 ▲상반기 소비ㆍ투자분야 신속집행, ▲교육비특별회계 재정집행, ▲학교회계 재정집행 등 3개 분야 기준을 모두 초과 달성했다.

지난해 ▲상반기 소비‧투자분야 신속집행률은 교육비 기준 대비 8.5% 초과 달성, ▲교육비특별회계 재정집행률은 96.7% 달성(기준 96%), ▲학교회계 재정집행률 97.8% 달성(기준 97%)하여 총 100억 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했다.

*(소비ㆍ투자분야 신속집행) 10억 원, (교육비특별회계 재정집행) 50억 원, (학교회계 재정집행) 40억 원

강은희 교육감은 “서민 경제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인 교육재정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속적인 재정인센티브 확보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보다 질 높은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