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구미
국립금오공대 학생, 2023 한국기계가공학회 캡스톤디자인발표, ‘대상’기계공학과 박성호 학생, 반도체 공정 중 ‘와이어 정밀 이송 위한 노즐 장치’ 개발

▲기계공학과 박성호 학생, 반도체 공정 중 ‘와이어 정밀 이송 위한 노즐 장치’ 개발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기계공학과 4학년 박성호 학생(25, 지도교수 윤성호)이 ‘2023 한국기계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의 캡스톤 디자인 발표 부문에서 ‘대상’ 및 ‘한국기계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

박성호 학생은 반도체 분야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방학 동안 반도체 회사에서 근무하며 제조 및 생산 현장에서 발견한 공정 문제를 해결하는 장치를 고안했다. 반도체 플립칩 공정 가운데 금 와이어의 이송은 사람이 핀셋과 같은 도구로 직접 옮기기 때문에 재료 손실 및 작업자의 피로가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박성호 학생은 와이어를 캐필러리까지 이송해주는 노즐 장치를 개발하여 이를 해결했으며, 이동 중 진동 현상 등까지 차단하여 관련 특허도 출원했다.

박성호 학생은 이와 관련된 기술을 ‘반도체 와이어 캐필러리 이송 장치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이라는 제목으로 2023 한국기계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으며, 대상뿐만 아니라 한국기계연구원장상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박성호 학생은 “현재 미래 전략산업의 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반도체 산업의 중요한 공정 가운데 한 문제점을 해결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윤성호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 경험을 토대로 기계공학도로서 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인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한국기계가공학회가 주관하는 춘계학술대회는 지난 4월 26일부터 3일간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제조혁신 기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춘계학술대회의 일환으로 열린 캡스톤 디자인 발표는 기계설계, 열유체/유체기체 등 총 9개 주제의 문제 해결에 대해 발표하는 대회로 올해 총 50개 팀이 참가했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