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김천
김천대, 이문열 작가 초대 문화강좌 열려김천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6월 문화강좌” 시행
▲김천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6월 문화강좌” 시행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김천대학교(윤옥현 총장) 도서관(류재기 관장)에서는 지역사회 공유형 캠퍼스 조성 지원사업과 본교 재학생들의 인문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소설가 이문열 작가를 초청하여 “이문열 작가와 함께하는 문학 이야기”이라는 제목으로 21일 김천대 본관 다비드홀(본관 6층)에서 “6월 문화강좌”를 실시하였다고 22일 밝혔다.

이 날 강좌에서는 많은 지역민과 학생들이 참여하여 행사 취지에 높은 공감과 호응을 보여주었다.

이번 강좌는 이문열 작가의 소설가를 시작한 계기, 작품들의 비하인드 스토리, 작품에 담긴 사상들에 대하여 대담회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이문열 작가는 소설가를 시작한 이유, 작품을 쓰기 위하여 지켜야 할 철칙, 작가 활동 기간동안 향상된 부분, 마지막 작품인『리투아니아 여인』 이후로의 작품 활동,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결말과 해석, 이문열 작가의 영웅관, 평역 삼국지의 인기와 집필 배경, 삼국지 영웅들의 리더십, 현 시대의 젊은이들에 전하고 싶은 이야기 등에 대하여 류재기 도서관장과 대담을진행하였다.

이문열 작가는 1977년 단편 『나자레를 아십니까』로 대구 매일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인으로서 활동을 시작하여 2011년 리투아니아의 여인까지 왕성한 소설가 활동을 이어 갔으며 82년 『금시조』로 동인문학상, 83년 『황제를 위하여』로 대한민국문학상을, 84년, 『영웅시대』로 중앙문화대상을, 87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으로 이상문학상을, 92년 『시인과 도둑』으로 현대문학상을, 『리투아니아 여인』으로 2012년 동리문학상을, 2015년 은관문화훈장을 수상하였다. 이문열 작가는 현재는 이천 부악무원에서 후학들을 양성하고 있다.

이 날 행사에서는 재학생 60여명, 지역민 5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윤옥현 김천대학교 총장, 서충근 총교우회 회장, 최정자 여성아카데미 총교우회 회장, 정태순 여성아카데미 총교우회 명예회장, 김행자 골프최고위 회장, 구미 열린문화평생학습원 정미숙 원장 및 임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김천대학교 도서관에서는 “2학기에도 교수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이 예정되어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행사를 통한 학생들의 인문역량 강화와 지역사회 문화 여건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