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광역시, 2024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선정 공모7. 15.(월)부터 8. 23.(금)까지 구·군 건축부서 접수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광역시는 공동주택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모범적인 관리와 공동체 활성화 기반 조성을 위해 ‘2024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를 선정한다.

▲시지효성백년가약1단지ⓒ국제i저널

본 사업은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신청 단지의 최근 1년(2023년 7월 ~ 2024년 6월) 간 공동주택 관리실태를 일반관리, 시설안전 및 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 재활용 및 에너지절약 등 4개 분야로 평가해 모범관리단지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신청대상은 공동주택관리법에 따른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인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으로 승강기가 설치돼 있거나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지역난방 포함)의 공동주택, 주상복합으로 주택 부분이 150세대 이상인 공동주택이다.

선정된 모범관리단지에는 모범관리단지 인증 상패와 동판을 수여할 계획이며,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로도 추천할 계획이다.

또한 추가적인 혜택으로는 2025년 대구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심사 시 최우수단지는 우선지원대상으로 선정하고 우수단지 또는 신청단지는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며, 최우수단지 및 우수단지에는 2025년 대구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선정 시 예산 범위 내에서 추가지원을 할 계획이다.

모범관리단지로 선정을 받고자 하는 공동주택은 7월 15일(월)부터 8월 23일(금)까지 소재지 구·군 건축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구·군에서 접수한 신청 단지를 수합해 9월 중에 대구시 공동주택관리 감사단 평가를 거쳐 모범관리단지를 선정한다.

모범관리단지는 세대수를 기준으로 3개 그룹(150~500세대 미만, 500~1,000세대 미만, 1,000세대 이상 단지)으로 나누어 평가하고, 각 그룹별 1개 단지를 선정하며, 그중 최우수 1개, 우수 2개 단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대구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모범관리단지 우수단지로 선정된 ‘시지효성백년가약1단지’ 아파트는 입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장을 운영하여 주민 자율활동에 기여했다.

또한 금연아파트로 지정해 안내 표지를 설치하고 입주민 교육 및 홍보를 진행함으로써 분쟁해결 활동에 기여했다. 이러한 공동체 활성화 분야에서의 뛰어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아 국토교통부 우수관리단지에도 선정됐다.

허주영 대구광역시 도시주택국장은 “공동주택에서의 주거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여 서로 배려하며 살아가는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매년 모범관리단지를 선정하고 있다”며,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무관심이 우려되는 가운데, 투명한 관리와 이웃 간의 소통을 장려하여 보다 화합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기를 바라고 이를 위해 모든 공동주택 단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