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칠곡
칠곡교육지원청,‘2024학년도 사제동행 질문대회’개최질문에서 출발하여 개념에 이르다

[국제i저널=경북 손보라기자] 칠곡교육지원청(교육장 구서영)은 2024년 7월 10일 관내 초등학교 14팀(학생 56명과 교사14명)이 참가한 가운데 칠곡교육지원청 대회의실(이룸)에서 ‘2024학년도 사제동행 질문대회’를 개최하였다.

▲질문에서 출발하여 개념에 이르다 ⓒ국제i저널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사제동행 질문대회’는 관내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4명이 지도교사 1명과 한 팀이 되어 탐구 주제에 대한 질문과 탐구계획을 설계하고, 지도교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조력자 역할을 하는 사제동행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9개 주제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에 대해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정교화하기 위한 탐구계획을 수립하는 등 팀원간의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단순히 질문을 생성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중심으로 탐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생성된 질문의 창의적 해결력과 협업력도 함께 평가하였다.

대회에 참여한 학생은 “한 주제에 대해 친구들, 선생님과 함께 고민하며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매우 뜻깊었고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다”라고 소감을 말하였다.

구서영 교육장은 “처음 개최되는 대회에 학교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질문하고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질문이 살아있는 교실 문화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손보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손보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