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aT, 「대장금 프로젝트」로 “新실크로드”를 열다 2014년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對중국시장 중점 개척키로

[국제i저널 = 대구 정정순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올해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최근 핵심 전략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한 수출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대장금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지난해 농수산식품 수출은 일본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인한 엔화 환율하락 등의 영향으로 주력시장인 일본에 대한 수출이 감소한 반면, 한류 붐이 지속되고 있는 중국, 홍콩, 동남아 등지에서 한국 식품에 대한 인기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재수 aT 사장은 “엔저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출상품의 고급화 등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나 이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올해 일본 수출이 지난해 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우리 농식품 수출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서는 중국, 동남아 등 중화권 시장에 대한 수출 확대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농식품부에서도 ‘대중국 제2의 파프리카 발굴 T/F’, ‘민․관 합동 농식품 수출개척협의회’ 등을 구성하여 중국 시장에 대한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aT는 정부의 농식품 수출지원사업을 총괄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이러한 정책방향을 반영하여 2014년에는 중국 시장에 대한 수출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aT에서 추진하는 「대장금 프로젝트」는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한 거점 확대, 물류인프라 확보, 권역별 마케팅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aT는 이를 위해 올해 쓰촨성 청뚜에 해외aT센터를 신설하고 칭다오 수출전진기지 건립을 완료하는 등 중국 내륙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거점기지를 확보하고, 권역별 특성을 반영한 한국 수출농식품 종합페어 개최, 내륙시장 중심으로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안테나숍 운영 등 신규시장 개척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현지 판촉전 및 박람회 참가 등 기존 마케팅 사업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정순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정순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