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행복재단 ‘경상북도 농촌지역 만성질환관리실태 및 개선방안’경북, 만성질환자 증가하고 있으나 자가관리 미흡

[국제i저널=구미 김정미기자]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경북도지역 주민들은 만성질환에 대한 영양섭취·준수 규칙 등 자가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북전체 평균에 비해 조사대상 고혈압환자 및 당뇨병 환자의 비만율과 고위험 음주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만성질환자의 건강행태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경북행복재단이 지난해 5월6일부터 31일까지 경북도내 25개 보건소의 만성질환관리사업 대상자 1천명과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자료 및 통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상대비교해 분석한 연구보고서 「경상북도 농촌지역 만성질환 관리실태 및 개선방안」을 통해 밝혀졌다.

보고서 중 고혈압·당뇨병 지식 항목에서 ‘고혈압이 있어도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고혈압 약을 먹기만 하면 건강습관을 반드시 지키지 않아도 된다’, ‘당뇨병 환자는 세끼 식사를 하기보다 간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등 여러 기본적 대처문항에서 잘 대처하는 비율이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조사대상자가 고혈압·당뇨병에 대한 자가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만성질환 관리에 필요한 항목 중 응답자가 잘 모르고 있었던 항목은 △스트레스 관리 △식사량 △운동 전 준비물 등이었으며 필요하지 않지만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항목은 △질병 예방법 △식사요법의 원칙 △내 몸에 맞는 운동 등이다.

비만율은 고혈압 환자 33.9%, 당뇨병 환자 37.1%로 2012 지역사회건강조사의 경북 전체 비만율인 23.6%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고위험음주율(13.7%)과 당뇨병 환자의 고위험 음주율(27.3%)은 ‘2012 지역사회건강조사’의 경북 평생의사진단 경험자의 고위험음주율 고혈압(10.9%), 당뇨병 (10.1%)보다 상당히 높아 만성질환자들의 건강행태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응답자 중 고혈압 환자 830여명의 혈압조절률은 91.9%, 현재치료율은 98.6%, 혈압약 복용비율은 98.0%로 나타났으며 당뇨병 환자 330여명의 혈당조절률은 63.2%, 현재치료율은 99.4%, 약물치료율은 98.1 %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혈압조절률 42.5%, 혈당조절률 28.1%보다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응답자가 ‘스스로 잘 조절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실제 측정된 조절율과는 매우 상반된 것이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시·군별 만성질환 상담 콜센터 설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마을단위 건강리더 양성 △1경로당· 1건강 리더·1건강 측정부스 운영을 통한 경로당 행복건강ZONE 조성 등으로 생활 속에서 주민 스스로가 자기관리 역량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농촌지역 만성질환관리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해 대구보건대학교 박재원 교수는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자가관리 미흡으로 인해 지속적인 혈압 및 혈당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환자 스스로가 자가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뿐 아니라 지속치료 및 관리를 위해 건강리더 육성을 통한 환자 자신의 임파워먼트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미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