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경상북도
대구한의대 병원 중풍센터 김용호 교수 구안와사 '안면신경 마비'

양치질하는데 물이 새요 !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 칫솔질을 하다가 갑자기 양칫물이 새거나, 식사도중 음식물이 흘러내려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다.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감기지 않거나 얼굴에 표정을 지으면 한쪽이 움직여지지 않고 눈물이 나고 환측이마에 주름살을 지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또한 입을 동그랗게 만들지 못하여 휘파람을 불 수 없고, 심한 경우는 침이 바깥으로 나오게 되며 때로는 혀의 앞쪽 2/3에서 미각이 없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특히 말을 하거나 웃을 때에 입이 더욱 심하게 삐뚤어지게 나타나며, 눈을 억지로 감으려고 해도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고 눈물이 난다.

눈이 잘 감기지 않고 눈물이 나요!

이러한 안면 마비는 증상이 나타나기 수일 전(7~15일)부터 귀 뒤쪽이 매우 아프게 느껴지거나 소리가 과민하게 크게 들리기도 한다. 이러한 질환의 원인은 대부분 안면신경 마비로 인한 혈액순환 부전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과거에 다듬이돌이나 찬 바닥에 누워 자고 난후 입이 돌아가는 증상을 호소하였던 것도 바로 이러한 안면신경마비 때문이다. 요즘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드물지만 귀 속에 대상포진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안면신경마비가 있는데 이는 바이러스가 신경에 침범하여 발생한 것으로 일반적인 안면신경마비보다 치료기간이 더 오래 걸린다. 이러한 안면마비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통칭해서 "구안와사",또는 “와사풍”이라고 한다.

심한 스트레스 후 귀 뒤가 아프더니 입이 돌아갔어요

임상에서 보면 주로 음주나 과로 후 찬바람이나 찬곳에 직접적 노출 자극 후에 주로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복잡한 사회생활로 말미암아 지나친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마비감이란 것은 사람에게 하나의 두려움의 대상이기에 메스컴에서 중풍에 대한 이야기를 듣거나 주변에 중풍환자를 보았던 경우라면 자신이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하여 일상생활에 자신감을 잃게 된다.

실질적으로 중추성이 아닌 말초성 구안와사는 중풍과 다른 질환이며 구안와사는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질환이다.

그러나 얼굴이 외관상 일그러져 보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있어서 부담을 느끼게 되고 결과적으로 삶의 질을 많이 저하 시키므로 대인관계가 필수적인 직업의 환자라면 더욱 문제가 되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구안와사는 인구 10만명당 약 20명의 비율로 발생하는데, 증상은 발생후 평균 7~10일은 계속 증상이 악화(진행)되는 양상을 보이며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병한다.

예후가 좋지 않은 구안와사 증상의 구별은?

임상적 소견으로 볼 때 발병 시 눈주위나 입주위 근육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또는 발병 후 15일이 지나서도 회복의 기미가 없는 경우는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으며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4~5개월 이상이 소요된다. 그러나 환자 중에 10%내외에서는 부분적으로만 회복되어 마비증상의 일부가 영구히 남게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양 눈썹의 높이 차이가 심하거나, 마비측 눈꺼풀이 쳐지는 경우는 치료기간이 많이 걸리고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눈물감소나 대상포진 후유증 등으로 청각과민 증상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는 회복률이 많이 떨어진다.

예후는 60세이상의 노년으로 양눈썹 높이 차이가 심하고, 눈물분비량 감소, 당뇨, 고혈압이 동반될 때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구안와사 치료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구안와사를 치료함에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꼭 지켜야할 주의사항이 있다. 눈이 잘 감기지 않으면 찬바람이 눈으로 들어가 눈물이 나고 청결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만지면 결막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눈물을 닦을 때는 깨끗한 가제손수건을 사용하고 안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목욕을 삼가야 하며, 찬바람을 피해야 하고, 손으로 환측의 얼굴 피부를 자주 비벼주어야 한다.

또한 화를 내거나 땀을 많이 나는 운동은 삼가야 하고 차가운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환측으로 껌 등을 자주 씹어 안면 근육운동을 해주고, 초조한 마음을 버리고 과로나 음주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

구안와사 치료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초기 2주까지의 적절한 치료가 치유 기간과 후유증 유무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매일 쉬지 않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그 치유기간을 4-8주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다

이러한 구안와사는 한방 치료를 하면 대부분 우수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지속적인 침치료와 한약 복용을 통해 마비된 안면부위에 기혈순환을 촉진하여 마비를 풀어 주면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환측의 이마 주름이 움직이는 중추성 구안와사의 경우는 약 1개월 정도(25일~40일)면 치유가 되고 환측 이마 주름이 움직이지 않는 말초성 구안와사환자는 2개월 내지 3개월(약100일)정도의 치료를 통하여 치유되고 있다.

편집 : 여의봉  dig5678@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 : 여의봉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