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최첨단 신축 영천시립도서관 3일 개관디지털 자료실, 북카페, 도서자동대출시스템 등 첨단디지털시스템 설치

[국제i저널 = 영천 김정현기자] 최첨단시설과 넓은 문화공간을 갖춘 신축 영천시립도서관이 3일 개관식을 가지고 시민들에게 개방됐다.


ⓒ국제i저널



영천시는 3일 오후 3시 중앙동 1길 신축 영천시립도서관 앞마당에서 김영석 영천시장, 이인선 경상북도 정무부지사, 김태옥 영천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한혜련, 김수용 경상북도의회의원, 주민 등 1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관식을 가졌다.

영천시 중앙동 1길 80(문외동)에 새롭게 건립된 영천시립도서관은 지난 2012년부터 2년여 동안 136억원(국도비 60억, 시비 76억)을 투입해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5,640m² 규모로 건립됐고, 디지털 자료실 등 최첨단시설을 갖췄다.

1층은 어린이·유아자료실과 문화강의실, 시청각실, 북카페, 2층은 종합자료실과 디지털자료실, 세미나실, 3층은 자유열람실, 4층은 인재양성원 등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디지털자료실은 컴퓨터 30여대를 비치해 국회도서관 및 국립중앙도서관의 원문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인터넷강의 수강 및 멀티미디어 코너, 노트북 코너를 운영해 첨단디지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세미나실에서는 그룹별 회의와 토론이 가능하고, 북카페에서는 차를 마시면서 책도 보고 전시회도 구경할 수 있다.

또한 자동도서반납기, 예약도서대출반납기, 전자신문(DID), 열람실 좌석 예약기, 디지털자료실 예약기 등의 최첨단 시스템을 갖춰 예약도서에 한해서는 업무시간이 지나도 편리하게 도서대출과 반납이 가능해 진다.

또, 정기간행물 90종, 전자책 2,980권, 오디오북 3,295종, DVD 등 다양한 자료를 열람·대출할 수 있으며, 지하 1층 및 2층에 마련된 서고에는 향후 5년 내에 20만권의 장서를 보유할 계획이다.

또, 신축영천시립도서관 개관을 기념하는 행사를 “만지作 꼼지樂 함께 즐겨요!”란 주제로 다음달 12일부터 일주일간 가질 예정이다.

이 기간에는 ‘꿈과 희망의 날개’란 샌드아트 공연을 비롯하여,

그림책 원화전시회, 어린이가 여는 벼룩시장, 책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도서관 신축으로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독서문화서비스를 누리게 됐다”며, “영천시립도서관이 앞으로 지역문화를 이끌어 나갈 소통의 구심점으로 자리잡기를 바라며, 다양한 정보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미래형 도서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1986년 건립돼 현재까지 지역민들의 문화공간으로 이용된 구 영천시립도서관은 CCTV통합관제센터와 청소년상담센터 등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김정현  monoappeal@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현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