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부동산 대구시
대구연경지구 대행개발업체 선정으로 사업추진 본격화5월 조성공사 착공으로 151만㎡규모, 6,912세대의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본격추진

[국제i저널=대구 김도희기자] 2008년 4월 보상착수 이후 LH공사의 사업조정 일환으로 개발이 장기 지연되던 대구연경지구가 대행개발업체를 선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인 부지조성에 돌입한다.


대행개발이란 부지조성공사를 시공한 자에게 지급할 공사대가의 일부(50%이하)를 사업지구 내 공동주택용지로 현물 지급하는 개발 방식으로 LH에는 자금부담이 완화되고 건설업체에는 공동주택용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지역에선 이미 대구혁신도시(3공구)와 대구테크노폴리스(1공구)에서 지역 업체인 서한이 참여, 성공한 사례가 있다.

▲대구연경조감도 ⓒ국제i저널

대구연경지구 대행개발 업체 입찰에는 4월2일 입찰공고를 거쳐 지역건설사 서한 외 3개 업체가 참여하여 4월14일 (주)금성백조주택으로 낙찰되었으며 4월28일 도급계약 및 현물매매계약 체결 후 5월 9일 공사에 착공할 예정이다.

대구연경지구는 대구 북구 서변동, 연경동 및 동구 지묘동 일원 151만㎡규모로 조성, 다양한 임대주택과 중소형 분양 주택을 공급하여 무주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개발사업지구로 6,912세대를 수용하게 되며 사업비 1조 2천억원이 투입된다.

▲대구연경토직획이용도 ⓒ국제i저널

LH측에서는 내달 본격사업추진에 따라 사업지구 내 공동주택용지(2필지, 104천㎡)의 낮은 용적률(150%)을 민간건설업체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선 후 금년 하반기 공급할 예정이며, 단독주택용지(306필지, 76천㎡), 상업용지(8필지, 29천㎡), 근린생활시설용지(10필지, 6천㎡) 등은 사업추진 여건을 보아가며 연내 공급여부를 결정할 예정라고 밝혔다.

대구연경지구는 대구시청 북측 8.5km, 북대구 IC 북동층 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도심 접근성이 우수할 뿐 아니라 팔공산 자락에 지구 내로 동화천이 통과하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최적의 주거지로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는 지구이다.

LH 건설사업단장(윤상용)은 “최근 대구 동구의 이시아폴리스, 대구혁신도시 1단계 사업, 대구 북구의 대구금호 택지개발사업이 지난해 사업 준공 완료되어 이 지역에 대한 개발압력이 높아 진 상황” 이라며 “최근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공동주택용지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고려했을 때 하반기부터 공급되는 공동주택용지 또한 분양에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를 통해 대구연경지구의 개발에 더욱 탄력이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