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IT/통신 경상북도
구미시 “의료서비스로봇연구지원센터” 개소 1주년을 맞아 성과 확산에 매진경북 구미를 전국 최고 의료로봇산업 거점으로 육성시키기 위해 지속적 노력

[국제i저널=구미 김도희기자]경상북도는 전국 최고의 ‘의료로봇산업’ 거점으로 육성시키기 위해 지난해 5월 경북 구미시에 개소한 ‘구미의료서비스로봇연구지원센터’(이하 ‘구미의료로봇센터’)가 개소 1주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구미의료로봇센터는 지역의 전략 산업인 IT, 전자, 전자의료부품산업과 신성장동력산업인 로봇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형 의료로봇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공동 지원하여 한국로봇융합연구원(원장 윤종민) 산하 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 1년간, 구미의료로봇센터는 관련 특허 분석 및 지재권 확보, 신규 과제 수주 및 발굴, 제품 개발, 시제품 제작지원 및 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기업지원 사업 등의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인휠모터 적용 휠체어 제작 ⓒ국제i저널

지난해, 정부 R&D 특허전략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의료로봇 분야의 국내․외 32,000여건 특허 분석을 통하여 신규 핵심특허 출원 2건, 핵심특허 대응전략 5건, 신규 R&D 방향 7건을 수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의료로봇산업의 핵심 사업화 방향을 설정하고, 특허 회피 전략을 통한 다양한 선도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가상현실 기반의 손/손목 근경직 재활훈련기기 시제품 ⓒ 국제i저널

그리고, 의료와 로봇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 40여명으로 ‘Start-up 연구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면서 의료로봇분야의 신규 R&D 창출, 사업화 아이템 발굴, 관련 기업의 기술 멘토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Start-up 연구회는 의료로봇산업의 연구자, 제조사, 사용자 및 수요자가 함께 참여함으로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연구기획 단계에서부터 수요자의 의견이 반영되어 사업화로 직결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의료로봇산업 활성화를 위한 Start-up 연구회 정기회의 ⓒ국제i저널

이러한 결과로 지난해 신규 과제 2건 (총사업비 9억8천여만원)을 수주하여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새롭게 발굴된 연구개발 과제가 정부 과제로 채택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구 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구연구개발특구본부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경권본부

사 업 명

2013년 특구기술 사업화 사업

생산기술사업화 지원 사업

과 제 명

족관절 외골격을 이용한 보행재활 로봇 개발

뇌졸중 환자의 일상 생활 동작과 기능개선을 위한 상지재활 훈련 로봇 개발

참여기관

㈜맨엔텔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KLTECH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세아메카닉스

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케이엔텔정보시스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사업비

749백만원

240백만원

금년에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신규 국책사업 추진 및 지속적 사업과제 발굴, 시장 창출형 의료로봇 시제품 제작 지원, Start-up 연구회 전문가 인력풀 확대 및 활성화, 의료로봇산업 참여기업 확대 등을 통해 의료로봇 전문기업 육성에 매진하고, 의료로봇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미시 김홍태 투자통상과장은 “구미의료서비스로봇연구지원센터를 통해 기업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 사업을 펼쳐, 구미지역이 블루오션 산업인 의료로봇산업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의지를 밝히고,

경상북도 김호섭 창조과학기술과장은 “의료로봇산업은 국가 미래 성장 동력산업인 의료와 로봇 산업이 융합된 창조경제 산업으로 국민 건강과 복지에 중심이 되는 산업이다”고 하면서 “경북지역이 의료로봇산업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