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국내 연구진, 3D프린터로 인공장기 찍는 시대 “앞당긴다”조동우 교수팀, 인공 장기 제작 위한 바이오잉크 개발 성공

[국제i저널 = 포항 정정순기자] ‘인쇄’ 버튼을 누르면 신발이나 장난감을 뚝딱하고 만들어내 새로운 사업을 창출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3D 프린터. 이 프린터를 이용해 인체의 장기(臟器)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다.

POSTECH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연구팀의 박사 후 연구원 Falguni Pati, 융합생명공학부 박사과정 장진아 씨, 가톨릭의대 성형외과 이종원 교수, 이비인후과 김성원 교수, 한국산업기술대 기계공학과 심진형 박사, 미국 워싱턴 대학 김덕호 교수 공동 연구팀은 실제 조직과 동일한 성분으로 이루어진 탈세포화된 조직을 이용, 인공 조직을 만들 수 있는 3D 세포 프린팅용 바이오 잉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탈세포화 된 조직을 사용하여 3차원 세포 프린팅 된 인공 조직의 제작 과정 및 이의 다양한 분야로의 적용. ⓒ국제i저널




다학제간 연구분야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지 2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된 이 연구는 간단한 세포 조직 뿐만 아니라 장기 제작까지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3D 세포 프린팅 기술은 살아있는 세포와 생체적합성 재료를 이용해 실제 조직과 유사한 외형과 구조를 가진 기능성 인공조직을 제작하는 기술로, 인공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3D 프린터로 분사할 수 있는 바이오 잉크와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생체 적합성 고분자가 필요하다.



탈세포화 된 조직으로 이루어진 바이오잉크를 사용하여 프린팅 된 다양한 인공 조직. ⓒ국제i저널



기존에는 콜라겐이나 체외유래 재료로 만들어진 하이드로젤을 바이오잉크로 사용했지만, 이 재료는 실제 조직이 가진 복잡하고 다양한 세포외 기질을 모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탈세포화 된 조직으로 바이오 잉크를 만들고, 여기에 재생하고자 하는 조직에 맞는 중간엽 줄기세포를 넣어 3D 세포 프린팅 기술로 인공 조직을 만들었다. 이는 기존의 콜라겐을 이용하여 제작한 인공 조직에 비해 세포분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3D 세포프린팅 기술로 단순히 조직의 외형을 모사하는 기존 연구를 넘어 장기가 손상되어 재생이 필요한 조직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 만들고자 하는 목적 조직(target tissue)으로 분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구를 주도한 조동우 교수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각 조직에 적합한 바이오잉크를 개발하면, 간단한 기능을 하는 조직뿐만 아니라 실제 장기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에는 이를 임상에 적용해 손상된 장기를 재생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리더연구자지원사업(창의적연구)의 지원으로 수행 됐다.

정정순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정순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