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대구시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활성화 시급대구경북연구원 정웅기 박사

[국제i저널 = 대구 정정순기자] 대구경북연구원(www.dgi.re.kr 원장 김준한) 정웅기 박사는 6월 3일 「대경 CEO Briefing」 제396호를 통해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활성화 시급>이라는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가적 차원에서 건설된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2000년 초반 국내 물류시장은 낙후된 시장구조로 인해 국가물류비가 GDP 대비 12.4%로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9.6% 수준에 비해 상당히 높아 국가경쟁력 저하의 요인이 되면서 국가적 문제로 대두하였다.

국토교통부는 1992년부터 국가 차원에서 전국 5대 권역별 내륙화물기지 건설을 추진해오고 있다. 내륙화물기지 건설의 주된 목적은 경제권역별 산업특성별 물류거점시설의 합리적 배치를 통해 화물의 대량수송 및 철도수송을 활성화하고, 물류수송 효율화를 도모하여 궁극적으로는 도로 혼잡 및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데 있다.

2010년 완공된 영남권 내륙화물기지(경북 칠곡군)는 ①장・단거리 화물의 집결・배송 중계기지인 복합화물터미널(도로, 철도 등 2가지 이상 운송수단간 연계운송 가능), ②수출입 화물의 내륙컨테이너기지(Inland Container Depot, 이하 ICD)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의 문제점

첫째,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의 운영실적이 현재 상당히 저조하다. 복합화물터미널의 2013년 12월 기준 운영률이 42%로 매우 낮다. 내륙컨테이너기지의 경우 2012년 11월까지의 처리실적이 처리가능용량의 약 11% 수준에 불과했으며, 이후 철도운송 중단으로 인해 올 2월 중순까지는 처리실적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둘째,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의 물류비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남권 내륙화물기지에서 허브항만인 부산항까지 운임이 인근 구미산업단지에서 부산항까지의 직송운임보다 육로는 3%, 철도는 3~10% 정도 더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특정 물류업체의 독점운영으로 인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미흡, 구미·칠곡・대구 등 주변 지역으로부터의 화물 유치를 위한 적극적 우대정책 및 마케팅 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서, 국내 물류체계에서는 아직까지 물류전문기업에 의한 제3자 물류가 활성화되지 못한 때문이다. 국내 화주기업의 제3자물류 활용 비율은 2002년 25.7%에서 2010년 52.1%로 증가세에 있으나, 선진국인 유럽(80%), 미국(79%), 일본(70%), 싱가포르․호주(60%)에 비해 성장 수준이 미약한 실정이다.

영남권 내륙화물기지 활성화 대책

첫째, 대구경북지역의 수출입 물류와 연관성이 높은 기업들을 고객으로 대폭 끌어들여 복합화물터미널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역 대표산업인 섬유업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등의 공동물류센터를 유치하고, 올 1월에 개정된「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활용하여 내륙화물기지 내에 대규모 제조·유통업체를 유치해야 한다.

둘째, 글로벌 컨테이너 물류업체의 영남권 지점 신설을 추진하여 내륙컨테이너기지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CY(Container Yard), CFS(Container Freight Station) 등 시설 임대료와 도로·철도 운임을 경쟁력 있게 조정하도록 한다.

셋째, 국가적 차원에서 제3자 물류 활성화를 통한 물류시장의 확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중앙 및 지방정부에서는 화주기업 세제지원제도의 지속 추진 및 실효성 제고를 통해 자가 물류의 제3자 물류로의 전환을 유도한다. 중앙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물류합리화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하도록 한다.

넷째, 중앙정부 주도의 물류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적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중앙정부는 물류기업 지원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별도의 재원 확보 및 우수기업 중심의 경쟁력 강화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정정순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정순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