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상북도
황남초, 단오날 조상의 슬기와 발자취를 따라!민속놀이, 부채 만들기 및 창포물 머리감기 실시해

[국제i저널=대구 조윤경기자] 경주시 황남초등학교(교장 김용구)에서는 지난 2일, 음력 5월 5일 단오날을 맞이해 민속놀이, 부채 만들기 및 창포물 머리감기 행사를 가졌다.

▲황남초, 민속놀이, 부채 만들기 및 창포물 머리감기 ⓒ국제i저널



이번 행사는 본교가 경상북도교육청에서 지정받아 운영 중인 세계유산교육 운영학교와 관련하여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의 하나인 월성지구에 소재한 경주 교촌마을에서 체험함으로써 세계유산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조상의 얼을 되새기고자 했다.

특히 학생들을 경주 전통의 6부촌, 즉 신라의 기반이 된 서라벌의 여섯 부락인 알천 양산촌, 돌산 고허촌, 자산 진지촌, 무산 대수촌, 금산 가리촌, 명활산 고야촌 마을로 나누어 투호놀이, 제기차기, 윷놀이, 굴렁쇠굴리기, 널뛰기, 전통부채 만들기, 창포물 머리감기 등 다채로운 민속놀이 행사를 실시했다.

황남초는 이번 민속놀이, 부채 만들기 및 창포물 머리감기 행사를 통하여 단오날 행해져온 우리 조상님들의 풍습과 민속놀이를 알아보고 직접 행사를 통해 몸소 체험해봄으로써 서서히 잊혀져가는 민속놀이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창포물 머리감기는 3~6학년 희망자를 대상으로 본관 앞 수돗가에서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하나하나 설명을 곁들어 보여주며 실시했다.

이 날 황남초 김용구 교장은“앞으로 다양한 민속풍습 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으며 항상 생활 속에서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를 찾아보는 습관을 기르면 좋겠다”고 전했다.

작년에 이어 2회 째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학생들의 단오날에 대한 인식을 되새기고 나아가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소중한 경험이 됐다.

▲황남초, 민속놀이, 부채 만들기 및 창포물 머리감기

조윤경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윤경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