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nternational Chinese 전국
중국 상해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 개소국내 창업・벤처 중국이 더 가까워진다!

[국제i저널=중국 김도희기자]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한국벤처투자(주)(대표 정유신), 창업진흥원(원장 강시우)은 27일(금) 중국 내 무역‧금융의 중심지인 상해 푸동지역에서 정윤모 창업벤처국장, 리홍(Li Hong) 상하이과학기술대 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가 현판식을 갖고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코리아 벤처창업 투자센터 개소식 ⓒ국제i저널


앞으로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는 중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창업자에 대한 현지 인큐베이팅과 함께 중국 투자자금 유치 및 국내 벤처캐피탈의 중국 진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 설립 배경은 상해 푸동은 지난해 9월 금융 및 수출입이 자유화되는 자유무역시험구로 지정되어, ’13년 기준 13,000여개 기업이 입주‧활동하는 등 세계 금융기관과 기업들이 앞다퉈 진출하고 있어 명실상부 중국 최고의 금융‧무역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입지 조건은 국내 중소‧벤처기업에게 무궁무진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 기회와 투자 자금 조달 및 중국 시장 공략의 교두보로서 역할과 지원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자본・정보력 등이 부족한 국내 창업・벤처기업이 상해를 중국 진출의 발판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상해에 모인 벤처투자 자금의 국내 기업 유입이 용이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금번 설립되는 ‘상해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는 중국 진출 가능성이 있는 국내 유망 창업기업을 선발하여 사무공간 제공, 중국 현지 기업 활동에 필수적인 회계‧법무 등에 대한 교육과 자문, 동종 업종의 중국 기업 및 한인 기업, 벤처캐피탈 등과 네트워크 형성 지원 등 창업‧벤처기업의 중국 현지 기업화를 위한 체계적인 인큐베이팅을 실시한다.



더불어, 지난해 설립되어 2.25억불 규모 외자유치펀드 설립 등의 성과를 거둔 실리콘밸리 ‘코리아 창업벤처 투자센터’ 모델과 같이 중국 투자자금을 국내 벤처 생태계로 끌어오는 역할도 한다.




특히, 중국 투자자 및 벤처캐피탈 등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금 유치 활동을 통해 금년 중점 추진중인 외자유치펀드 및 한국형 요즈마펀드 조성 과정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투자 전문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의 팀장급 직원과 인큐베이팅 전문가인 창업진흥원의 직원 1명이 파견되고, 현지 전문 인력도 2명 채용하여 운영하게 된다

이날 현판식에서 중소기업청 정윤모 창업벤처국장은 “국내 창업‧벤처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중국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코리아 벤처투자센터’가 중국에 진출하려는 창업‧벤처기업의 가장 가까운 동반자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면서,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가 전 세계 투자 자금이 몰리고 있는 상해에서 해외 투자자금을 국내 벤처투자 생태계로 유치하는데 첨병 역할을 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더불어, ‘코리아 벤처창업투자센터’ 개소에 맞춰 중국창업기금회 등 중국 내 투자 관련 기관 등과 벤처펀드 공동 조성 및 양국간 중소‧벤처기업 투자 촉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앞으로 양국의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한 상호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가기로 했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