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건강칼럼] 건강한 여름나기열대야 숙면 방법
▲김옥동 원장

[국제i저널=대구 김도희기자] 열대야는 하루 최저 기온이 25도를 넘는 것으로 낮에 달구어진 지표면의 열기가 대기로 빠져나가지 못해 일어난다. 열대야가 지속되면 불면증상을 겪을 수 있으며,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깨고 깊은 잠에 이르지 못해 아침에 일어나면 뻐근한 느낌이 남고 낮에 졸리고 무기력한 상태가 될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원장 김옥동)의 도움을 받아 더운 여름철의 불청객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열대야 불면증상의 원인

낮 기온이 30℃가 넘고 밤 기온도 25℃ 이상 넘어가면 소위 ‘열대야’ 증상으로 인해 불면증상을 느끼는 사람이 많아진다. 기온이 올라갈 경우 왜 잠이 오지 않을까? 이는 고온이 체내의 온도조정 중추를 흥분시켜 일종의 각성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쉽게 잠이 들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수면을 취하기에 가장 좋은 섭씨 18~20도 범위를 벗어난 기온일 때 인체가 기온 적응을 위해 지속적인 각성상태가 되어 쉽게 잠이 오지 않는 것이다.

겨울철에는 보온에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난방 기구를 누구나 사용해 실내 온도가 18℃ 내외로 유지되고 이불 등을 덮어써 신체가 편안한 상태가 되지만 여름철에는 에어컨이 없는 가정에서는 온도를 낮추기가 어려워 이와 같은 불면상태가 초래되므로 유별나게 느껴지는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제시한 최적의 온도는 우리나라와 같은 온대기후 지방대에 해당되는 사실이다. 실제로 열대지방에 사는 원주민들은 연일 30℃가 넘는 기온에서도 큰 지장 없이 숙면을 취하는데, 이는 결국 인체가 일정 기온에 계속 노출되면 온도조절 중추가 해당 기온에 최적화되어 더 이상 각성되지 않고 편안한 상태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 열대야 불면증 극복방법

열대야를 극복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수면 위생을 잘 지키는 것에서 시작한다.

카페인과 알코올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주를 피하고, 자고 일어나는 시각을 일정하게 한다. 밤에 잠을 설쳤다고 낮잠을 지나치게 자는 것은 좋지 않고 정 필요하면 30분 내외로 한다. 잠이 잘 오지 않으면 뒤척이지 말고 잠자리에서 벗어나 많은 집중이 필요하지 않은 가벼운 독서를 하다가 다시 잠이 오면 잠자리에 든다. 잠이 들지 않으면 이런 행동을 반복해도 좋다.

잠자기 적절하고 쾌적하게 느끼는 방 온도는 섭씨 20℃정도이지만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담요나 이불을 덮는 습관에 따라 다르므로 냉방기를 일률적으로 맞추어 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 선풍기를 틀 때도 수면시작 1~2시간만 몸에서 멀리 떼어 놓고 가동시키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오랜 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쐴 경우 저체온증에 빠져 생명의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잠자기 2시간 전에는 지나치게 심한 운동은 삼가고 운동은 이른 저녁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 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고 우유를 한 잔 먹어 공복감을 없애는 것도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열대야 숙면을 위한 10계명

①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잠자리로 향하는 것이 좋다.

② 밤에 술, 커피, 콜라, 녹차 등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자기 직전에는 수박이나 음료수를 많이 먹지 않는다.

④ 배가 고파서 잠을 못 이루면 따뜻한 우유를 한잔 마신다.

⑤ 억지로 잠을 자려고 애쓰지 말고 거실이나 다른 방에서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다가 잠이 오면 침실로 되돌아온다.

⑥ 수면을 못 취했어도 아침에는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한다.

⑦ 잠을 못잔 경우 낮에 10~20분 정도 낮잠을 잔다. 30분 이상 자면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

⑧ 자기 직전에는 공포 영화를 보거나 흥분되는 일을 하지 않는다.

⑨ 침대에서는 잠과 성행위 외에 어떤 일도 하지 않는다.

⑩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되 자기 직전에는 피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암 검진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

검진, 암검진, 각종 질환 관련 검진부터 종합검진, PET-CT, MRI, MRA 등의 검진을

실시하며, 열린건강생활실천상담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올바른 식생활습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아침 7시부터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어, 사전 예약 후 협회를 방문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검진, 종합검진 등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 김옥동 원장

검진문의 : 대구지부 (053)757-0500, http://daegu.kahp.or.kr 경북지부 (053)341-9010, http://gb.kahp.or.kr

편집 :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 :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