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경상북도
세계35개국 한인 여성리더 구미에서 열띤토론국내외 한인여성 500여명 참가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세계 각국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글로벌 한인여성리더 500여명이 참석하는「제14회 세계한민족여성 네트워크(코윈 KOWIN : Korea Women's International Network)」 행사를 8월 26일(화)부터 29일(금)까지 4일 동안 금오산 일원에서 개최한다.

제14회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는 여성가족부, 구미시, 세계한민족여성재단, 매경미디어그룹, 경상북도 공동주최로 미국, 호주, 독일, 러시아, 프랑스 등 세계 35개국 500여명(국외 220여명, 국내 280여명)이 참가한다.


이번 행사는 ‘경력단절 예방 및 일·가정 양립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를 주제로 국내⋅외 경험과 지혜를 모아 실질적인 정책을 논의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이다.


코윈(KOWIN)은 2001년부터 서울을 비롯한 부산, 인천 등 대도시 에서 개최되었으나, 이례적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개최함으로써 구미가 그만큼 국제 도시로서 위상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행사 첫 날인 26일(화)은 지역담당관(20개 지역) 회의 등을 통하여 차세대 여성리더 양성프로그램 사업의 활동내용과 세계한민족네트 워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공식 개막식이 열리는 27일(수) 오전 10시에는 남유진 시장 환영사에 이어 조벽 동국대 석좌교수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일․가정 양립과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라는 주제로 연설하며, 현경 교수(뉴욕 유니언 신학대학)가 ‘생애주기에 따른 경력유지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강의한다.




특별 세션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록물 보존과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국제적 공감대 조성 방안과 정책에 대해서도 토론을 진행한다.


28일(목)에는 루마니아에 한국 고구마 등 농업기술을 전해주는 김인숙 씨를 비롯한 의료인․법조인․예술인․기업인 등 각 분야에서 우수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민족 여성들의 참가로 그들의 소중한 성공스토리를 기대할 수 있다.


코윈 회원이자 최초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연방 판사로 선출된 박향헌씨가 ‘도전하는 삶은 즐겁다’라는 주제로 명사 강의에 나서 해외에서 치열한 삶을 살아가는 코윈들의 활약상도 보여줄 것이다.


또한 28일(목)에는 구미의 글로벌 기업체 방문과 문화탐방이 이루어진다.

우리나라 대표기업 삼성과 LG, 여성기업인이 운영하는 영도벨벳을 방문하여 구미시가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지라는 것을 알리며, 조국 근대화를 이룬 박정희 대통령의 생가, 민족 중흥관, 해평 도리사를 방문하여 고요한 산사에서 전통차를 음미하면서 모국에 대한 향수를 달래는 시간도 가진다.


이날 저녁 7시에는 남유진 구미시장 주최 만찬이 개최된다. 구미와 국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리더들과 소통하는 시간으로 그들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며, 세계 한민족 여성들과 하나가 되며 29일 오전에 행사가 마무리된다.


남유진 시장은 “지난해 12월 여성가족부로부터「여성친화 도시」로 지정받은데 이어 최대의 국제 여성대회를 구미에서 개최하여 국내·외 여성 리더들의 경험과 지혜를 모아 구미의 경제를 도약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경제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소통과 연대의 장이 될 것”이라면서, “이번 대회가 구미 여성의 지위 향상은 물론 차세대 여성리더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