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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지역 소비자 교육 강화 필요불만·피해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생활 관련 지식도 부족해

[국제i저널=경북 김도희기자] 경북지역 소비자들이 소비생활 과정에서 불만․피해를 경험해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불만·피해 처리에 필요한 소비자지식도 부족해, 소비자 교육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 대구지원은 전국주부교실경북도지부·한국소비생활연구원경북지부·경주YMCA·포항녹색소비자연대 등 지역 소비자단체와 협력하여 경북지역 10개 시․군 소비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설문응답자의 절반 이상(62.4%, 312명)이 불만·피해가 발생해도 사업자에게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불만․피해를 입은 품목으로는 의류․신발 등 ‘의생활’ 품목이 44.0%(220명)로 가장 많았고, 주로 ‘기대 이하의 품질’(43.8%, 219명)로 인해 불만․피해를 경험했으며, 불만·피해 발생 원인은 ‘사업자의 허위광고’(64.4%, 322명)와 ‘소비자의 충동구매‘(39.8%, 199명)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복수응답 기준)

그러나 불만·피해가 발생했음에도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은 경우가 62.4%(312명)에 달했다. 피해 발생 시 사업자에게 처리를 요구한 경우는 37.6%(188명)에 불과했으며, 이 중에서 53.2%(100명)는 처리결과에 불만족했다고 답변했다.

불만·피해 처리에 필요한 소비자지식도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대부분이 방문판매 청약철회 기간(84.4%, 422명)이나 계속거래 계약해지권(89.8%, 449명) 등 법적 권리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지 못했고, 1372소비자상담센터 상담전화번호(국번없이 1372)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18.0%(90명),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는 응답자는 13.8%(69명)에 불과했다.

설문응답자 500명 가운데 82.6%(413명)는 소비자교육을 받은 경험이 전혀 없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교육받을 기회가 없어서’가 69.0%(285명)로 가장 높았으며, 전체 응답자의 57.6%(288명)는 향후 소비자교육에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한국소비자원 대구지원은 경북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비자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지방자치단체, 지역 소비자단체 등과 긴밀한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방 소비자교육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정보가 포함된 리플릿을 지방자치단체 등과 공동으로 제작해 반상회․지역행사·지역교육 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김도희  yeu303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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