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콩팥병!콩팥병 원인과 증상, 치료법 알아보기

건강검진센터 김옥동 원장




오는 3월 12일은 ‘세계콩팥의 날’이다. 전 세계적으로 5억 명에 이르는 사람이 만성콩팥병을 앓고 있으며, 말기 신부전으로 인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통해 삶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세계 신장학회는 우리 몸의 건강에 미치는 신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전 세계 콩팥질환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세계콩팥의 날’을 제정하였다. 콩팥병의 원인과 증상, 예방에 대해서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원장 김옥동)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콩팥은 노폐물과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몸 속 정수기’이다. 그러나 동시에 잘 관리하지 않으면 요독증, 빈혈을 비롯해 각종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때문에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콩팥병 증상에 대해 제대로 알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콩팥병 증상

콩팥의 손상이나 노화로 인해 몸에 노폐물이 쌓여 콩팥병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콩팥병을 앓으면 소변을 잘 만들지 못해 온몸이 퉁퉁 붓는 증상으로 고통이 따르게 된다. 콩팥병은 중증으로 발전할 때까지는 증상이 거의 없어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경우엔 콩팥 노화속도가 빨라져 마찬가지로 콩팥병 발병 위험이 크다. 뿐만 아니라 콩팥병은 뇌졸중, 심장병 위험을 높이기도 한다. 전 세계 만성 콩팥병 환자 120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콩팥병이 심할수록 심뇌혈관 사망률이 최대 8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콩팥병으로 투석치료를 받은 환자 사망 원인의 50%가 심혈관질환 합병증이 원인이었다고 한다.

이렇게 무서운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기 전에 콩팥병 예방법에 대해 미리 잘 알아두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콩팥병 예방법

첫째, 식습관 개선이 중요한데 우선 음식을 짜지 않게 먹어야 한다.

소금은 혈관, 심장, 콩팥을 자극하기 때문에 짠 음식을 줄이면서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 섭취를 늘리는 게 좋다. 바나나, 참외, 호박, 시금치, 상추에는 칼륨이 풍부하다.


둘째,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콩팥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혈압이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어 콩팥병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일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행하면 적혈구 비율이 현저히 늘어나 혈압조절이 쉬워진다. 더불어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유발하는 혈액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불면증 개선, 뼈 강화, 체중 조절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우울증 예방, 자신감 향상, 지구력 향상 등의 효과도 있으니 비단 만성 신부전증 환자가 아니더라도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건강한 몸을 만드는 비결이다.


셋째, 증상을 빨리 파악하고 알아채는 것이 중요하다.

콩팥병은 자각하기 힘들어 또 다른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린다. 콩팥의 기능이 10~20%


남을 정도로 악화될 때까지 외부에 나타나는 증상이 거의 없다고 한다. 때문에 가장 빨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소변이다. 콩팥이 제 기능을 못하면 소변으로 단백질이 다량 빠져 나오는데 그렇게 되면 오줌이 탁해지고 거품이 많아지며 지린내가 심해진다. 일시적으로 오줌이 탁하고 거품이 평소보다 많이 생긴다 싶으면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간단한 오줌 검사만으로도 콩팥 이상의 70~80% 정도를 진단할 수 있다.


콩팥병은 소변의 이상 외에도 몸에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온몸, 특히 얼굴이 아침에 붓거나 눈 주위가 푸석푸석한 경우 피부가 가렵고 창백하다면 콩팥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또 밤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무기력하고 피로하다거나, 식욕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감퇴한다면 콩팥병을 의심할 수 있다.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 비만 혹은 흡연자, 50세 이상, 콩팥병 가족력이 있는 사람 등은 검사를 주기적으로 꼭 받아야 한다.


흔히 콩팥병은 불치병으로 아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속설이며 관리를 열심히 하게 되면 치료될 수 있는 질병이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암 검진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 건강검진(혈압, 당뇨, 싱장기능, 이상지질혈증, 빈혈검사 등 21개 항목),암 검진(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간암), 초음파검사, 각종 질환 관련 검진부터 종합검진, PET-CT, MRI, MRA 등의 검진을 실시하며, 열린건강생활실천상담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올바른 식생활습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 김옥동 원장

검진문의 :대구지부 (053)757-0500, http://daegu.kahp.or.kr, 경북지부 (053)350-9000, http://gb.kahp.or.k

편집 : 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 : 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