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업무협약 체결」지산동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탄력 받는다.
▲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업무협약 체결 ⓒ국제i저널




[국제i저널 = 고령 정정순기자] “철의 왕국, 가야문화를 꽃피웠던 대가야!” 고대국가로서의 문화유산을 잘 간직하고 있는 가야시대 고분군(경북 고령군 지산동 고분군, 경남 김해시 대성동 고분군 및 함안군 말이산 고분군)을 중심으로 세계유산 등재 추진이 본격화 되었다.

고령군에서는 10월 21일(수) 오전 11시 대가야홀에서 고령군을 중심으로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상남도, 김해시, 함안군 등 6개 기관이 모여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가야 고분군은 2013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고, 지난 3월 문화재청이 세계유산 우선등재 추진대상으로 가야고분군이 선정되면서 이번에 상호 협약체결을 하게 되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관련 기관간 행․재정적 협력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위원회 구성 ▲세계유산 등재 이후 상호 적극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 협약체결 기관간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 및 공동 보존관리를 위해 내년에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관리단’을 법인 형태로 설립하고, 학술 연구 ․ 국제 비교연구 학술대회 ․ 보존관리계획 수립 등을 실시하여 2017년까지 등재신청서를 작성‧제출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곽용환 고령군수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상호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조속히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지금까지 삼국에 묻혀 고대국가로서의 명맥을 갖지 못한 가야문화를 새롭게 재 조명해 나가며, 가야문화의 우수성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령군에서는 대가야 역사․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올해 4월 ‘고령읍’을 ‘대가야읍’으로 행정구역을 변경하였고, 570억원을 들여 ‘가야국 역사 재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을 체계적으로 정비하는 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한편,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은 총 12건으로 경상북도는 석굴암․불국사, 경주역사 유적지구, 한국의 역사마을(하회․양동) 3건이 등재되어 있으며,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신라, 가야, 유교의 3대 문화권 모두가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게 된다.

정정순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정순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