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2015 교육정책 수행-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학생과 교사의 성장을 함께 지원하는 과정중심평가
▲ 2015 교육정책 수행-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여홍기자]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인재 육성을 추구하는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에서는 「2015 교육정책 수행과제 직무연수」계획에 따라 과정중심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2016년 1월 25일(월)~1월 26일(화) 양일간,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이루어진 과정중심평가 역량 강화 연수에서는 23개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장학사와 학력 및 평가 업무 담당 교원 대상으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함께 우수 사례를 통한 「과정중심평가의 성공적인 현장 정착」방안에 대해 함께 토의하고 탐색하였다.


과정중심평가란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평가 체제로서 그동안의 평가가 결과 중심에 치우친 점을 개선하고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과정중심평가의 구체적 실현 전략으로는 제7차 교육과정부터 도입된 수행평가의 내실화, 수시 평가 활성화, 수업 연계 형성평가 정착, 학생활동 중심평가가 있다.


이번 연수는 첫날 오전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오후에 수업 과정과 평가가 함께 연동되는 방법에 대한 탐색, 저녁시간에 분반 협의회를 통해 4개교과에 대한 직접적인 과정중심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이튿날 오전에는 경북 도내 초등학교에서 실천 가능한 과정중심평가에 대하여 연수생이 함께 고민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연수회에 참석한 경상북도교육청 황학영 초등교육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평가의 본질은 학생의 성장을 바르게 지원하기 위한 개별 학생에 대한 맞춤형 피이드백에 있으며, 수업과 평가가 함께 전개되는 과정을 통해 모든 학생이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연수에 참여한 교원이 단위학교에서 과정중심평가 실현의 선두에 서 달라고 요청하였다.


앞으로도 경북교육청에서는 과정중심평가 매뉴얼 개발 및 평가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긍정적 담론 형성,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과정중심평가의 안정적 정착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여 홍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 홍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