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영상 경상북도
중국 라이우시 왕레이 시장 포항시와 상생발전 방안 논의우호증진 및 경제협력, 관광에 대해 전략적 협력관계 의향서 체결
  • 취재 : 이순호, 남지영
  • 승인 2016.06.23 17:55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남지영기자] 지난 15일 중국 산동성 라이우시(莱芜市)인민정부 왕레이(王 磊) 시장이 정부단 8명, 기업단 6명 등 총 14명을 이끌고 포항시를 방문했다.

▲중국 라이우시 왕레이 시장 포항시와 상생발전 방안 논의 ⓒ 국제i저널


이날 양 도시는 철강·물류도시와 연계한 경제·투자·물류·관광상품 개발에 관해 심도있게 논의한 후 각 분야의 상생발전을 위한‘전략적 협력관계 의향서’를 체결했다.


이강덕 시장은“라이우시가 비록 바다와 접해져 있지는 않으나 산동성의 주요 철강도시이자 석탄도시로 포항시와 유사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이테크 산업 활성화를 통해 신에너지‧정밀장비‧전자정보‧생물과학기술 등을 특화시켜 라이우시의 경제발전을 이끄는 만큼 포항시와 기술‧인재 교류를 통해 함께 실효적인 성과를 이루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라이우시가 중국의 대표적인 곡물‧채소‧과일‧목축 생산지인 만큼 포항의 우수하면서도 특화된 친환경 농산물 및 농식품 분야 협력가능성을 모색하고,농업 연구 분야 관련 기관들의 적극적인 교류를 유도해 향후 다양한 분야의 협력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에 왕레이 시장은“이번 한국 방문의 주요목적은 포항시와의 우호협력 증진 및 경제협력 사항에 대해 논의를 통해 향후 자매우호도시 체결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라이우시가GDP의60%를 차지하던 철강산업이 경기 침체로 인해 인민정부차원에서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만큼 포항시의 농산품 연구개발 기술,첨단산업화의 선험 공유,연구인재 양성과정 교류 등에 이강덕 시장님의 지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양 도시는 상호 해외투자,무역교류 확대,관광활성화,문화‧교육 협력 강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정부‧기업‧민간 삼위일체의 교류 활성화 추진에 합의했다.

취재 : 이순호, 남지영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취재 : 이순호, 남지영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