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루마니아 농업연수단에 “선진농업 기술전파”경북의 선진농업기술 연수 실시

경상북도는 선진농업 기술연수를 위해 경북을 찾은 루마니아 농업연수단을 20일 도청으로 초청하여 도 농업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경북도와 루마니아 간의 농업협력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루마니아 브라쇼브 국립 감자 및 사탕무 연구원장을 비롯한 농업연수단 9명은 7.19~25일 7일간의 일정으로 경북도를 방문하여, 경북도의 농업정책과 특히 이번 연수단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콩과 고구마의 재배 및 가공 등 첨단 농업기술을 연수받았다.

루마니아 농업인 기술연수는 올해 3년차로, 2013년 9월 경상북도와 루마니아 농림과학원 간 농업분야 등에 대한 교류협약이 체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양국간 유전자원 교류, 농업기술연구, 교육연수 확대 등 상호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루마니아는 인구 22백만명에 농업종사인구가 3백만명 정도이고 국토면적은 우리나라에 비해 1.1배, 재배면적은 14,700천ha로 풍부한 농지와 다양한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필요로 하는 사과, 체리, 베리류 등 유전자원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끼루 소린 클라우디안 연수단장은 “경북에서는 루마니아와 달리 콩과 고구마를 활용한 식품의 종류가 많을 뿐만 아니라 가공 기술이 뛰어나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루마니아 농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연수기회를 제공한 경북도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경상북도 정병윤 경제부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경북의 새마을 운동과 농업기술이 루마니아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장기적으로 경북형 농업6차산업이 유럽으로 진출하는 등 관련 산업의 상호 교류와 농업부문의 국제적 외연 확대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의봉, 이순호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이순호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