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기고
폐렴 알고 보니 사망원인 4위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건강검진센터이근아 진료과장(가정의학과 전문의)







폐렴은 이미 멸종돼버린 가난한 지식인의 병처럼 여겨져 왔다. 그러나 실상은 현대인의 수명을 갉아먹는 무서운 질병이다. 한국인의 사망 원인 4위에 이르는 폐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폐렴, 가벼운 병인가? 심각한 병인가?

폐렴은 며칠 동안 약을 먹으면 쉽게 낫는, 대수롭지 않은 병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반면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매우 무서운 병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실제로 폐렴은 정도에 따라 쉽게 치료될 수도 있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질환이다. 병의 경중과 어디서 치료받는지, 면역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예후가 다르기 때문이다.

우선 폐렴의 경중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나이, 의식상태, 호흡상태와 활력, 징후, 혈액에서 나타나는 몸의 염증 반응과 장기의 기능 등을 파악해 이에 따라 얼마나 중한지 결정하게 된다. 비교적 젊고, 호흡기가 안정돼 있고, 의식이 명료하고, 몸의 염증 반응이 심하지 않으면 예후가 좋은 폐렴이라 굳이 입원하지 않고 항생제를 복용해도 나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나중에 증상이 악화되면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다.

반면 나이가 많거나, 호흡기나 다른 장기에 이상 신호가 보이는 경우는 입원해서 정맥주사로 항생제를 투여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중증 폐렴은 호흡이나 다른 장기의 기능이 불안정한 경우로 중환자실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호흡이 유지되지 않으면 기계호흡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 사망률도 꽤 높아진다. 이렇듯 같은 폐렴이라고 해도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과 예후가 다르므로 폐렴에 걸렸다는 말만으로는 쉽게 판단할 수 없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고령자들이 늘어나고 면역저하상태에 있는 환자들도 많아지면서 폐렴에 의한 사망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중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폐렴 환자들은 앞으로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 폐렴의 치료와 예방이 점점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X선 진단 가능하지만 때로 CT 검사도 실시

폐렴은 증상과 검사소견으로 진단하는데 일반적으로 기침, 가래, 발열 증상이 있고, 흉부 X선 검사에서 폐의 염증이 증명되면 진단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폐렴처럼 나타나도 검사 결과 독감이나 기관지염인 경우도 있고, 폐렴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다가 나중에 결핵이나 간질성 폐렴으로 진단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드물게는 폐렴으로 의심됐으나 폐암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X선 검사만으로 폐렴을 진단하고 치료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CT검사나 기관지 내시경이 필요하다.

폐렴으로 진단되고 나면 그 원인을 묻는 환자들이 많다. 폐렴은 대부분 세균 감염에 의해서 생긴다.

가장 흔한 원인균이 폐렴구균이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균들이 폐렴을 일으킬 수 있다. 바이러스와 진균에 의해서 폐렴이 생길 수 있고, 면역 상태에 따라서 다른 미생물에 의해서도 폐렴에 걸릴 수 있다. 같은 세균이라도 항생제 감수성이 다를 수 있는데 최근에 항생제를 사용했거나 스테로이드를 사용했거나 만성 폐질환이 있는 경우 내성균에 의한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항생제 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폐렴 백신뿐 아니라 독감·감기 예방 중요해

현재 폐렴 예방 백신은 폐렴구균 중에서도 보편적인 종류의 세균에 대한 면역을 갖게 해준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이들은 폐렴 예방주사를 꼭 맞아야 하는데, 이때 단백접합 폐렴 백신을 먼저 맞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폐렴구균 이외의 세균에 대해서는 아직 백신이 없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이근아 진료과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독감 백신은 매년 맞는 것이 좋다. 독감 예방주사가 폐렴을 직접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독감이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평소 감기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2차 폐렴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기침을 할 때에는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꼭 지키고, 평소 손을 잘 씻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대부분 누워서 지내는 환자들은 반듯이 누워있는 것보다는 상체를 일으켜 지내는 것이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흡인성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삼킴 장애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재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증상만으로는 감기, 독감, 기관지염과 폐렴이 구별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기침 가래 증상이 있으면서 발열이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흉통 등을 동반하는 경우 흉부 X선 검사를 실시한다.

일반 폐렴인 줄 알았더니… 간질성 폐렴?

폐렴으로 진단돼 치료를 했는데 호전이 없는 경우, 나중에 간질성 폐렴으로 진단되기도 한다. 간질성 폐렴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중 과민성 폐장염 같은 경우 증상이나 영상 소견이 폐렴과 유사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원인은 세균에 의한 것이 아니라 면역 반응 등에 의해 발생하고, 때로는 특별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도 많다. 진단은 CT 검사로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기관지내시경이나 폐조직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치료도 일반적인 세균성 폐렴과 달라서 항생제가 아니라 스테로이드로 치료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폐렴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쉽게 치료되는 경우도 많지만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고 평소 예방에 신경을 쓰고 전문의와 잘 상의해 치료해야 하겠다.

(자료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2017년 5월호 발췌

편집:김도희  yeu3030@naver.com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김도희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