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초등 과정중심평가 정책 연수사례 공유를 통해 전 교원의 과정중심평가 실천 역량 제고
▲ 초등 과정중심평가 연수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함일규 기자] 경북교육청 29일, 경주 더케이 호텔에서 도내 초등 교원 500명 대상으로 과정중심평가 정책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 연수는 초등 과정중심평가 정책 연수로서, 현 정부의 초등 과정중심평가 정책에 대한 이해와 함께 경북교육청 과정중심평가 실천 우수 사례를 공유 하였다.

공유를 통해 전 교원의 과정중심평가 실천 역량 제고 및 2018년 단위학교 과정중심평가 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과정중심평가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한다.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평가를 의미하며, 학교에서는 “수행평가 내실화, 수시평가 일상화, 수업 연계 평가, 학생활동 중심평가”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구현되어야 한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과장은 “과정중심평가는 기존의 선발 및 배치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평가의 부정적인 면을 최소화하고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계의 참된 교육이다"

"이제 평가는 측정에서 벗어나 측정 결과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여 아이의 삶을 가꾸는 원동력이라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학교 현장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지만, 교육의 본질인 과정중심평가가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함일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일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