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고령
고령군, 노인사회참여 활성화에 행정집중2018년 노인복지 예산 279억원, 군 전체 예산의 9.89%
▲ 고령군, 노인사회참여 활성화에 행정집중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상희 기자] 급속한 고령화에 의한 노인 빈곤과 무관심 등 사회적 문제 증대의 해결을 위해 지역 여건과 연계 및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고령군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018년 1월말 현재 전체인구의 27.4%이다.

먼저, 노후생활의 안전을 위한 기초연금 194억원과 노인일자리사업 22억원의 소득지원사업에 총 216억원을 투입하여 생활안정과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활동의 장이며 다기능 활용공간인 경로당 운영이 활성화 될수 있도록 태양광발전장치 설치, 책임보험(공제)비, 안전용 CCTV설치, 환경개선 및 물품비 지원, 경로당 운영비 등의 지원을 위해 11억여원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취약계층 노인을 위한 독거노인의 안전확인 및 말벗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확대 운영해 현재 625명의 독거노인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밖에도 ‘노인대학’, ‘노인돌봄종합서비스(바우처)’, ‘화장장려금 지원사업’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고령군은 “이러한 고령군의 노력들이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군민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행복한 복지서비스로 결실맺기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이상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