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대구한의대, 대학 창업교육 우수 사례 선정한약개발학과 석사과정 김용운 학생, 연근막걸리 제조 키트 개발
▲경산시 청년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된 김용운 학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한약개발학전공을 졸업하고 본 대학원 한약개발학과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김용운 대학원생이 ‘연근막걸리 제조 키트’로 교육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에서 발행하는 “2017년도 대학 창업교육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창업 우수사례로 선정된 연근막걸리 제조 키트는 개량누룩과 효모를 사용해 기존 고두밥을 사용하는 전통 막걸리 제조법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발효가 이루어져 발효 시간이 단축되며, 특히 가루분말 형태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 개개인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막걸리를 제조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연근을 활용한 팽화연근차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으며, 발효연근차, 발효연근 쿠키, 발효연근 빵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Lotus Maker을 운영하고 있는 김용운 대표는 한약개발학전공의 학부 전공과정을 통해 한약재를 활용한 제품 개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창업동아리인 한방생약연구회와 이노캠퍼스 엑셀러레이팅 사업, 경산시 청년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하면서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창업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했다.

김용운 대학원생은 “전공수업과 학술소모임에서 연근의 효능과 응용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연근이 다양하게 변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했다.”면서 “연근막걸리 제조 키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맛좋은 막걸리를 집에서도 재미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교육부와 함께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창업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대학을 발굴하며, 긍정적인 창업문화가 조성되어 학생들이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하고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