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안동
남부지방산림청, ‘설’ 연휴 산불방지 특별대책 시행효과적이고 통합적인 산불관리로 피해저감 및 안전제고

[국제i저널=경북 서미영 기자] 남부지방산림청은 ‘설’ 연휴(2.2~2.6) 기간 동안 효과적이고 통합적인 산불관리로 피해 저감 및 국민 안전제고를 위한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금년 1월 30일까지 남부지방산림청 관내 총 22건의 산불이 발생, 산림 5.17ha가 소실되었으며, 최근 10년 평균(10.9건, 15.9ha) 대비 피해면적은 1/3로 줄었으나, 발생건수가 2배나 증가 하였다.

지속되고 있는 건조한 날씨와 강수량 감소로 산불발생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설 연휴 기간 동안 2월 3일을 제외하고 맑은 날이 지속될 전망이라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상황이다.

최근 10년(’09~’18) ‘설’ 연휴(3일간) 동안 총 42건의 산불로 14.9ha의 산림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주요 원인은 성묘객실화(29%), 입산자실화(26%), 쓰레기소각(9.5%)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남부지방산림청 및 소속 5개 국유림관리소에서는 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를 비상근무 체계로 전환하여 산불상황실을 운영(09시~21시)하고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는 등 산불방지에 총력대응 할 계획이다.

산불예방전문진화대 248명, 산불재난특수진화대 60명이 산불예방 활동과 함께 상시 출동태세를 갖추고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출동으로 초동진화 및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최재성 청장은 “설 연휴 기간 동안 산불 발생 주요원인이 ‘성묘객실화’와 ‘입산자실화’인 만큼 입산통제구역 무단출입과 화기물소지 입산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니 “산을 찾는 국민들이 산불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서미영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